대동맥판막역류증

정의

대동맥 판막이 정확하게 닫히지 않아 피가 대동맥에서 좌심실로 역류되는 질환입니다. 피가 역류하면 심장에서 온 몸으로 나가는 피의 양이 줄어듭니다. 이를보상하기 위해 심장은 더욱 더 일을 하게 돼 결국 심장의 크기가 커지고 심장 기능이 나빠져 증상을 일어납니다.

원인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 선천성 심장 이상

– 연령 증가에 따른 판막의 퇴행성 변화

– 류머티즘열

 

원인이 무엇이든 심장을 약하게 만드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의심되면반드시 심장전문의를 방문해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

대부분 서서히 발생하기 때문에 심장이 이를 보상하게 됩니다. 따라서수년 동안 증상이 없을 수 있어 환자 스스로 질환이 있는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병이 진행되면서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피로감과 쇠약감: 특히평소보다 활동량이 증가했을 때

– 숨이 참: 특히바로 눕거나 힘든 일을 할 때

– 흉통, 흉부의불편감, 가슴 조임, 종종 운동할 때 증가함

– 어질어질함

– 빠르고 불규칙한 맥박

– 심장 두근거림: 빠르게떨리는 심장 박동 느낌

– 발목과 발이 부음

진단

증상이 의심되면 심장전문의를 찾아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에게자신의 상태에 대해 자세하게 말하고 신체 검사, 특히 청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판막에 질환이 있다면 심장에서 심잡음이 들립니다.

 

또한 증상 및 청진 이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알고 위험도 판정을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에는 흉부방사선 촬영, 심전도,일반 내과계 피검사, 경흉부 심초음파, 경식도심초음파 검사, 운동 검사, 심도자 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

질환 상태, 진행 속도, 환자의증상에 따라 치료를 결정합니다. 진단과 치료를 하지 않고 놔두면 심각한 심장 합병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약물치료

실제로는 어떠한 약물도 대동맥판에 생긴 역류증을 정상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다만 심장전문의의 적절한 약 처방으로 증상에 대한 조절, 개선을유도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들은 치과 치료 및 여러 내과, 외과적인 검사나 수술을받기 전에 전문의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항생제 복용 여부를 처방 받아 치명적인 감염성 심내막염을예방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판막 성형술 또는 판막 치환술

심초음파 검사에서 판막의 역류 정도가 심한 경우, 감염성 심내막염이일어난 경우, 심장 기능이 감소한 경우, 그리고 환자의 증상이심한 경우에는 심장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판막의 상태에 따라 판막을 교정하는 판막 성형술을 하거나판막의 손상 정도가 심하다면 판막을 인공 판막으로 바꾸는 판막 치환술을 받아야 합니다.

질환 관리법

환자들은 심장전문의로부터 지속적인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치과 치료, 수술 등의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반드시 심장전문의와 상의한 후 항생제 처방을 받고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판막 치환술을 받은 환자들은 인공 판막의 혈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쿠마딘을 복용해야 합니다. 쿠마딘은 혈액의 혈전 형성을 막는 약입니다. 과량 복용하면 출혈가능성이 증가하고, 소량 복용하면 인공 판막에 혈전이 발생해 판막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약효에 대한 평가를 받고 용량도 조절해야 합니다.

 

– 고혈압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 소금이 적게 들어간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 치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 체중을 잘 관리하여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심장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합니다.

– 심장전문의의 정기적인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