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판막 탈출증

정의

승모판에 발생한 이상으로 판막이 정확하게 닫히지 않아 피가 뒤로 새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별 이상 없이 지내지만 소수의 환자에게서는 병이 진행되어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원인

뚜렷한 원인은 없습니다.

증상

대부분의 환자들은 증상이 없이 지냅니다. 증상의 발생도 서서히진행되며 경미합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빠르게 두근거리거나 불규칙하게 심박동이 뜀

– 어저러움, 현기증

– 힘든 일을 할 때 종종 숨 쉬기가 어렵거나 숨이 참

– 피곤하다

– 가슴에 통증이 있다

진단

증상이 의심되면 먼저 심장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에게자신의 상태에 대해 자세하게 말하고 신체검사, 특히 청진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판막에 질환이 있다면 심장에서 심잡음이 들립니다.

 

또한 증상 및 청진 이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알고 위험도 판정을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에는 흉부방사선 촬영, 심전도,일반 내과계 피검사, 경흉부 심초음파, 경식도심초음파 검사, 운동 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

대부분, 특히 증상이 없다면 특별히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증상이 발생하면 심장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상담과 약물 처방을 받야야 합니다. 아울러 치과 치료 및 기타의 내과나 외과 검사를 받게 되면 미리 승모판탈출증이 있음을 알려 감염성 심내막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임신이 되었을 때도 대부분 아무 문제 없이 잘 지낼 수 있으나 감염증의 위험도가 다소 증가하므로 심장전문의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질환 관리법

대부분의 환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합니다. 심장전문의들은 생활 및 음식에 대한 특별한 제약이나 조절을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