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비대

정의

편도선(편도샘) 질환 정의

일반적으로 편도라 하면 목젖의 양쪽에 있는 구개(입천장) 편도를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것 말고도 코 뒤에 있으나 목젖위에 있어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아데노이드라 불리는 인두편도 및 혀 뿌리에 있는 설편도 등이 있습니다.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막을 수 있으나 그로 인해 감염되기 쉬운 곳입니다. 3세 이하에서는 감염 균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 기능을 담당한다고 여겨지나3세 이상에서는 그 기능이 감소해 수술로 제거해도 질병에 대한 면역체계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상기도(윗숨길)감염 때에는 이들 편도가 비정상적으로 커져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비대한 편도와 아데노이드로인해 코막힘과 구강호흡, 코가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반복적인 중이염, 입 냄새,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세균의 감염에 의한 급성 편도염 등은 항생제로 치료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이 권유됩니다.

원인

목안과 코 뒷부분에는 외부로부터의 침입물질(세균 등)로부터 일차적으로 우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들이 있습니다. 이중 크기가 크고 대표적인 것이 편도선과 아데노이드입니다. 이 외에도 혀 편도, 이관 편도 등이 있습니다.

 

대개 입을 벌렸을 때 보이는 편도선은 구개 편도입니다. 아데노이드및 이관 편도는 코와 목구멍 사이에 있고, 혀 편도는 혀의 뿌리에 있어 직접 관찰하기 힘듭니다. 편도선과 아데노이드는 대개 5세 전후까지 점점 커지다가 그 이후에는작아지게 됩니다.

 

편도선이 하는 일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면역계의 일부를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도선은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막는 역할이 있지만 세균침범에 의한 자체 감염이 많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반복적으로 감기를 앓을 경우 편도는 비정상적으로 커져 여러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

급성인 경우는 침도 삼킬 수 없을 정도로 목이 아프며 열이 나고 몸이 춥고 떨리며 머리도 아프고 뼈 마디마디가쑤시는 것처럼 아프면서 간혹 귀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만성 편도선염은 급성이 자주 반복되는 경우로, 목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이물감과 함께 가래를 뱉을 때 악취가 나는 노랗고 좁쌀만한 덩어리가 나와 불쾌감을주게 됩니다. 충치가 없고 별다른 이유 없이 입에서 냄새가 나면 편도선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들은 편도와 아데노이드 비대증으로 코가 막혀 항상 입을 벌리고 숨을 쉬며 잦은 목감기로 열이 납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커서 코가 심하게 막히는 어린이는 잠잘 때 코를 많이 골며 숨이 막히는 무호흡이 동반되기도합니다. 어린이는 숙면을 취해야 성장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돼 발육이 좋아지게 되는데 편도와 아데노이드비대증으로 무호흡이 생긴 어린이들은 성장 호르몬 분비가 적어 발육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주 반복되는 편도선염은 여러 가지 심각한 합병증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어린이는 축농증은 물론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중이염도 흔히 발생하며, 이에대한 치료로 아데노이드 절제 수술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치료

·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의 적응증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 수술은 의사 마음대로 그냥 하는 것이 아닙니다.수술이라는 것은 ‘적응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적응증이란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로서 ‘이러이러한 경우에 수술하라’라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제거술에도 적응증이있습니다.

 

수술은 단순히 편도가 크다거나 1년에 몇 번 정도 감기가 있거나하는 정도로는 일반적으로 권하지 않으며 여러 가지 여건을 종합해 판단하게 됩니다. 어린이의 경우 편도의비대함 때문에 중이염이나 부비동염(축농증) 등의 합병증이생기거나 잘 낫지 않을 때, 편도 때문에 치열에 이상을 초래할 때, 잦은편도선염으로 발달에 지장을 줄 때 등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듦에 따라 편도의 크기는 감소할 수 있으므로 만 3~4세이전에는 대부분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물론 수술을 하면 입원을 해야 하니까 부모도 힘들고 여러 가지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응증이 된다면 수술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이위와 같은 증상들을 다 없애주지는 못 합니다. 실제로 수술 후 더욱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이나 수술뒤 출혈로 재수술이나 수혈이 필요한 경우도 드물게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보다 득이 많기 때문에 권하는 것입니다. 때때로나이가 들면서 편도의 크기가 줄어드니까 수술할 필요가 없다며 수술을 꺼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맞습니다. 대부분 줄어들지요. 하지만, 편도가커 고생하는 아이들에게는 그 시간이 너무나 깁니다. 그 동안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들이 발생하면 이로인한 치료에 드는 노력 및 시간이 훨씬 많습니다. 

 

· 수술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시행할지에 대한 여부는 대부분 외래에서 환자에 대한 문진이나 진찰과 검사를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동의 경우 대개 방학 때 수술하기를 원하는데 방학이 된다음 외래를 방문하면 이미 수술 일정이 다 잡힌 경우가 많으므로 대개 3개월 전쯤에 외래를 방문해 수술날짜를 잡는 것이 적당합니다.

 

수술 날짜에 앞서 한 달 전쯤 간단한 피검사와 심전도, 가슴방사선검사, 소변검사를 해 전신 상태가 양호한지를 확인합니다. 이런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을 때에는 추가로 정밀검사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입원은 대개 수술 하루 전에 하며 담당 주치의를 통해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수술은 어린이의 경우 전신마취로 하며 삼출성 중이염이 함께 있다면 고막 환기관 삽입술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입원 기간은 3~4일 정도가 보통이고, 식사를 부드럽고 찬 유동식으로 1~2주일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원 후 보통 일상적인 생활에 바로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가장 흔한 합병증은 통증 및 출혈이며 보통 환자 어린이에게 처방되는 약에는 진통제가 들어 있으나 심한 경우주치의 선생님께 말씀드리면 더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진통제가 몸에 좋지 않다고 어린 환자에게고통을 참으라고 하는 부모님도 있지만 통증을 참다 보면 오히려 출혈이 더할 수도 있으므로 참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수술 후 재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대부분 수술 후 1일째나딱지가 앉을 무렵인 7일째 많습니다. 어린이의 경우는 이에대비해 처음 며칠 동안 엎드린 상태에서 재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퇴원 후 출혈이 소량 관찰되는 경우라도 속에서는 피떡이 많이 차 있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응급실을 방문해진료받아야 합니다. 식사는 퇴원 후 1주일 정도까지는 죽을차게 해서 드시면 됩니다. 잘 익은 생선류, 카스텔라 등부드러운 음식은 드실 수 있으나 김치 등 질긴 야채나 짜고 매운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 주스 등의 청량음료는 통증을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 후 귀가 아플 수 있으나 이는 수술로 목안이 부어서 생기는 정상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거나 점차 심해지는 양상이면 다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술한 부위는 아물면서 하얀 막으로 덮이게 되는데 이는 정상적인 치유 과정이며 완전히 치유되려면 약 3~4주 걸립니다.

 

이외에도 수술 후 심한 출혈로 인한 쇼크나 마취 등으로 인한 사망이 있을 수 있고, 수술 뒤 2~3개월이 지나 상처 부위가 아물면서 오그라들어 음식이코로 나오거나 콧소리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극히 드물며 다른 수술에 비해 아주 안전한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