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각장애

정의

후각 장애는 완전히 후각이 상실된 후각 소실, 정상보다 감소한 후각 감퇴와 다른 장애로 이상 후각, 착후각, 환후각 등이 있습니다.

원인

· 병태생리

후각 장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가 전도 장애로 이는 비강의 흐름을 막아 후각 분자가 신경까지도달하지 못해서 나타납니다. 두 번째는 감각신경성 장애로 후각 점막이 손상되거나 후각 신경 이상으로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위험 요인

코 안 염증이나 축농증, 상기도(윗숨길) 감염, 머리의외상, 고령, 다른 외부 자극에 의한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

후각 장애는 냄새뿐만 아니라 미각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각만감소하는 경우 외에 냄새 분자의 감지 후 잘못 인지하는 경우나 냄새 분자가 없는데 냄새가 난다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 병력 청취 등에서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을감별할 수 있습니다. 이학적 검사에서 코 안 이상 소견을 확인할 수 있고 코곁굴 컴퓨터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은 후각 점막의 병변과 후각 부위 병변 등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후각역치 검사와 후각인지검사는 후각 감퇴, 후각 소실 등의 병을 감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

후각 장애는 호전 가능하며 특히 전도성 장애는 대부분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윗숨길 감염에 의한 것일 때 예후가 가장 안 좋습니다. 후각전도로의 이상에 의한 장애는 수술적인 치료로 호전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나 후각 장애의 많은 경우에서 코 안 스프레이나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