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곡족

정의

발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선천성 기형입니다. 전족부의 내전, 후족부의 내반, 발뒤꿈치 관절의 첨족을 특징으로 하는 질병입니다. 모든 인종에게서 발견되며, 1000명 출생당 1~2명의 빈도로 출현하고 있습니다.

원인

병태생리

남자 아이에게서 약 2배 많이 발생하며, 한쪽 발이 양쪽 발보다 약간 많거나 같은 비율로 나타납니다. 만곡족가운데 이분척추나 관절구축증 등 선행 원인이 분명한 때는 속발성, 선행 원인이 없는 때는 특발성으로분류합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은 치료법이나 예후가 다릅니다.

 

위험 요인

확실히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자궁 안에서의 기계적요인설, 신경근육성 요인설, 유전자 결손골, 태아 발달의 정지설, 유전설, 유전및 환경 복합설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곡족 환자에게 또 다른 만곡족 환자를 형제가 있을 확률은일반 집단에서보다 20~30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발 모양을 강제로 바르게 하려고 하면 저항이 느껴집니다. 어린이환자를 일으켜 세우면 발등으로 몸무게를 지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곡족은 변형이 덜심해 맨손교정(도수정복)으로 쉽게 바로잡을 수 있는 유연성또는 외인성, 변형이 매우 심해 맨손교정으로는 거의 교정되지 않는 고정성 또는 내인성으로 구분할 수있습니다.

진단

맨눈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발의 모양과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신발이 잘 맞고 통증이 없는유연한 발을 만드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따라서 치료는 뼈나 연부 조직에 이차적인 변화가 발생하기이전에 시행해야 하며, 조기에 치료할수록 결과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인 치료는 부드러운 맨손으로 조작해 변형을 교정하고 석고로 고정하거나 접착대로 교정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조작을 1~2주일 간격으로 완전한 교정이 이뤄질 때까지시행합니다. 대체로 6~10주 안에는 변형의 모든 요소가교정돼야 합니다. 얻어진 교정은 석고붕대나 데니스-브라운부목으로과잉 교정된 상태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적절한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조기 치료가 늦어지거나재발됐으면 수술을 시행합니다.

질환 관리법

이른 발견과 함께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교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여, 교정 유지를 위한 노력도 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