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당뇨

정의

당뇨란 혈중의 당분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는췌장에서 음식물의 대사에 필요한 인슐린을 충분히 만들지 않거나 전혀 분비되지 않는 경우, 그리고 인슐린의기능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당분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원인데 인슐린이 부족하면 혈중의 당분을 세포 내에서 이용하지 못하여신체세포는 에너지가 모자라 만성적인 고혈당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혈당이 180㎎/㎗ 이상이면 당이 소변으로 빠져 나오게 됩니다. 당뇨병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공복 시 혈당이 126㎎/㎗ 이상이거나 식후 임의 혈당이 200㎎/㎗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당부하검사 결과 2시간에 200㎎/㎗인경우입니다.

 

당뇨는 인슐린의 절대량이 부족해서 생기는 1형 당뇨와 인슐린이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생기는 2형 당뇨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소아의경우 대부분은 1형 당뇨이나 최근 소아비만의 증가와 더불어 2형당뇨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원인

1형 당뇨병과 2형당뇨병은 그 원인이 다릅니다. 1형 당뇨병은 유전성은 비교적 적으면서 건강하게 자라다가 바이러스(볼거리바이러스, 풍진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감염 후 항체가 생겨 췌장이 파괴되어 당뇨병이 초래됩니다. 2형당뇨병은 주로 비만증으로 오며, 유전성이 상당히 많습니다. 다시말해서 2형 당뇨병은 유전적 요인이 상당히 많으며, 부모나형제가 당뇨 환자라면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증상

· 다식(많이 먹는다)

당뇨는 에너지원이 되는 당분이 세포에서 사용되지 못하고 혈중에 돌아다니는 상태이므로 세포는 에너지원으로쓸 당분이 들어오지 않아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고 음식을 많이 먹게 됩니다.

 

· 다뇨(소변량이 많다)

혈중에 당분은 많은데 세포 속에서 사용되지 못하여 결국 소변으로 빠져 나오게 됩니다. 이때 수분도 같이 빠져나가 소변량이 많아집니다.

 

· 다음(물을 많이 마신다)

당이 소변으로 빠져나갈 때 같이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계속 음료수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하려고 합니다.

 

· 체중 감소

당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대신 에너지원으로 몸 속의 단백질을 사용하게 됩니다. 체단백이 급속하게 감소해 체중도 줄어듭니다.

치료

· 인슐린 주사

소아 당뇨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1형 당뇨의 치료에 인슐린주사가 꼭 필요합니다. 하루 2회 주사할 수도 있고, 하루 3~4회 적극적으로 주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루 3~4회 혈당 측정을 하여 혈당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식이요법

규칙적으로 알맞은 양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에필요한 칼로리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복합 탄수화물이 단당류보다 혈당을 서서히올라가게 하므로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함유된 식품은 포화 지방산보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것이 좋습니다. 섬유소는 음식물의 소화, 흡수, 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식후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운동

운동을 하면 근육의 부피가 늘어나 심폐기능이 좋아집니다. 또한규칙적인 운동은 혈당을 낮추며 음식물 섭취를 용이하게 하고 인슐린 요구량을 낮춥니다.

 

· 정기적 검사

당화혈색소를 2~3개월마다 측정하며 췌장기능, 고지혈증 및 합병증 유무를 알기 위해 주기적인 검사를 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