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관절 극상건염

정의

급성 건염은 25~45세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나타납니다. 석회화 현상과 동반될 때가 많아서 급성 석회화건염이라고도 합니다.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만성 건염은 50~60세의 연령층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팔을 수평면 정도로 든 상태에서 더 들어 올리면 갑자기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증상

팔을 돌리는 것이 어렵거나 불편하며, 어깨의 견봉 아래쪽을 누르거나 팔을 들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진단

급성 석회화 건염은 엑스레이(X-ray)에 나타난 석회가 침착된 부분을 보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에서 석회화 침착이 되어 있지 않으면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이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1~2개월 내에 치료하는 것으로는 석회화 물질을 주사기로 뽑아내거나 안정요법으로 부목 또는 벨포붕대 등을 사용해 고정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장기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약물요법으로 소염진통제를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제제를 병터에 투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열요법으로 상태가 많이 좋아지기도 많지만 냉찜질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2개월 이상 치료해도 상태가 좋아지지 않으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합니다. 방법으로 석회침착제거술이나 극상근 주위의 일부 뼈와 인대의 일부를 절제하는 전방견봉성형술을 단독 또는 병행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