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틴중독

정의

담배연기에는 4000여 종의 독성 화학 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추정됩니다. 이 화학 물질 가운데 니코틴은 아편과 거의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켜 신진대사에장애를 주고 조기 노화 현상을 일으킵니다. 아편과 같은 수준의 마약으로 분류되는 니코틴은 금단 증상을일으키는 주범입니다. 담배를 일단 피우기 시작하면 30~40분마다피워야 하는 이유도 니코틴 때문입니다.

원인

니코틴은 중추신경계 안에서 급성 양성 강화 현상과 신경적응, 니코틴사용과 관련된 학습과 기억 등을 통해 의존으로 진행되고 특징적인 니코틴 추구 행동(nicotine-seekingbehavior)과 금단 증상을 일으킵니다. 담배를 피우는 습관이 건강에 얼마나 위해 한가를보여 주는 많은 자료가 있음에도 담배를 계속 피우는 사람이 약 30%가 된다는 것은 니코틴의 강력한중독성 성향을 보여 줍니다.

증상

니코틴의 신체적 금단 증상으로 느린맥박(서맥), 위장관계 증상, 식욕 및 몸무게 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서적 금단 증상으로는 우울감, 불쾌감, 흥분감, 불안, 좌절감, 자극 민감성, 주의력 감소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니코틴 금단 증상은 비특이적이며, 기간이나 강도가 다양하게나타납니다. 많은 흡연자가 니코틴 금단 증상을 보이면서도 신체적보다 정서적 증상을 회피하기 위해 지속적으로흡연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진단

니코틴중독의 진단 기준은 술이나 다른 약물의 기준과 비슷합니다. 즉니코틴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금단 증상이 있으며, 장기간흡연하고, 조절하려는 노력을 하지만 계속 실패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중독됐기때문에 개인적, 사회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전문의의 심층 면담과 진찰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의사와 상담하고 집중적인 금연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중에많이 나와 있는 니코틴 관련 제품이 금단 현상을 줄여 줘서 니코틴중독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일정 기간 약물치료를 병행함으로써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현재 부프로피온 등 약물이 금연치료에 쓰이고 있습니다. 이 약물은대개 담배를 끊고자 하는 날 1주일 전부터 사용하며, 뇌의쾌락중추의 도파민 수준을 증가시켜 담배를 끊었을 때 나타나는 금단증상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이 약물치료를받는 니코틴중독 환자들은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줄고 금단증상도 준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흡연가가 담배를 끊고 싶어 하고 여러 차례 끊으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한 때가 많습니다. 스스로 금연하는 확률은 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니코틴 대체요법, 약물치료,인지행동치료 등을 병행하면 약 40%까지 금연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됩니다

질환 관리법

금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담배를 끊겠다는 굳은 결심과 의지력입니다. 실제로 금연에 성공한 많은 사람이 의지력으로 숱한 유혹을 극복했다고 증언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