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상악동염

정의

보통 급성 상악동염에서 이행하며,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이 수개월~수년일 때를 말합니다.

원인

코곁굴(머리뼈에 있는 공기 구멍)이 정상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는 △코곁굴 자연공의 개방성 △정상적인 점액섬모 기능 △분비물의 성분과 양이 중요한 인자로 작용합니다. 코곁굴은 자연공을 통해 비강(코안)과연결돼 있어 비강의 염증성 질병이 쉽게 코곁굴 안으로 전달됩니다.

 

염증에 의한 지속적인 자연공 폐쇄는 코곁굴의 음압과 부종을 유발시켜 세균의 코곁굴 안으로의 유입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코를 킁킁거리거나 재채기, 코 풀기 등은 비강내압의 변화를주고 세균의 코곁굴 내 유입을 촉진합니다. 자연공이 상대적으로 좁기 때문에 염증에 의한 점막부종이 발생하면점막 접촉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결과로 국소 점액섬모기능 장애, 분비물의저류, 동내 혐기 상태는 바이러스와 세균의 서식을 용이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축농증을 생기게 합니다.

증상

두통, 코막힘, 농성콧물, 후각장애, 비성 주의산만증의 증상을 보이지만 발열이나전신쇠약 등과 같은 전신증상은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진단

진단은 급성 축농증에서와 같습니다. 만성 축농증의 치료는 코곁굴안의 점막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코보개 검사, 방사선 검사또는 코곁굴을 직접 관찰하는 내시경 검사(시노스카피)를 시행합니다.

치료

코곁굴 점막이 비가역적 변화를 가져왔으면 근치술을 통해 병변점막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약물요법

만성 축농증의 원인균으로 많은 예에서 혐기성 균이 검출되므로 이에 대한 항생제를 적어도 10~14일간 사용합니다. 만성이라면 국소혈관수축제는 큰 효과가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존적수술법

가역적 점막병변이 있을 때의 적응방법입니다. 이 수술법의 기본개념은 축농증의 중요한 원인인 폐쇄된 자연개구부위(ostiomeatal unit)를 넓혀주는 것만으로도환기, 배농, 섬모 기능의 회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병적인 점막이 많은 때에서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근치술

콜드웰-뤼크 수술은 견치와를 통해 상악동에 들어와 상악동 안의병적인 점막을 모두 제거하고 자연개구를 넓혀 줌으로써 코곁굴의 환기와 배농을 원활하게 해 주는 수술입니다. 대부분의축농증은 2개 이상의 코곁굴에 침범하므로 비강을 통한 축농증 수술을 병행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