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관낭종

정의

소아에서 목의 정중앙선 상에 위치하는 종양으로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원인

태생 3주경에 갑상샘이 생기면서 혀 바닥에 있는 설맹공과 연결되는 관이 생깁니다. 이 부위가 자연 퇴화돼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서 생기게 됩니다.

증상

목의 정중앙선 상에 표면이 반반한 종괴가 보이고 염증을 일으키면 누를 때 통증 및 국소 발적이 있을 수있습니다. 염증이 심해져 괴사가 생기면 샛길(누공)이 생기고 끈끈한 액체 또는 농양이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염증이 없다면 통증이 없는 종괴입니다.

치료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원칙원칙입니다. 반복적인 염증으로 문제를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수술로 퇴화되지 않고 남아있는 낭종과 혀 바닥까지 이어져 있는 관을 완전하게 적출해야합니다. 불완전하게 적출하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있으면 절개 배농을 시행하고, 염증이 가라앉은 다음에 완전 적출을 시도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fod*** 2019-12-19 00:57:58 삭제

      It's an awesome paragraph in support of all the web users; they will get benefit from it I am sure. fodboldtrøjer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