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부종

정의

림프관의 발달이 부적절하거나(일차성 림프부종), 암(유방암, 자궁경부암등) 치료를 위한 림프샘(림프선) 절제술, 방사선 치료 등으로(이차성림프부종) 우리 몸의 림프액 수송 기능이 저하되어 주로 팔다리 (또는몸통, 얼굴)가 붓는 병입니다.

 

유방암 환자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는 대부분 수술을 한 후 1개월이내입니다. 그러나 실제 환자들을 살펴보면 수술 후 10년이지났어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처음 2~3개월동안은 괜찮겠지 하면서 그냥 기다리거나 방치했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좋지 않아서 입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림프부종이 발생한 직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따라서 유방암 등의 수술을 받은 이후에 위팔이나 아래팔의 일정한 부위에 부종이 발생하면 일주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해야 합니다.

 

림프부종 치료는 마사지, 자가 운동, 압박 스타킹, 압박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치료는 마사지인데 정확한 원칙을 배워야 합니다. 환자에게정확한 마사지 치료 방법을 훈련시켜 매일 2회의 마사지를 하면 높은 성공률을 볼 수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부종의 부위 및 정도에 따라 제작한 스타킹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제적 부담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기존의 스타킹을 구입해 사용할 때가 많은데 이럴 경우 오히려림프부종이 확산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약물치료는 연구 중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