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안검하수

원인

대부분은 눈을 뜨는 근육인 눈꺼풀올림근육의 발육 이상으로 눈을 뜨는 힘이 약해서 나타납니다. 그러나 드물게 전신적인 근육 이상이나 신경질환이 동반될 때도 있습니다. 유전과관계되기도 하지만 아무런 관련 없이 나타날 때가 훨씬 많습니다.

증상

아기 얼굴이 보기에 그다지 좋지 않아 엄마들의 애를 태우는 것 외에는 심하지 않으면 심각한 증상은 없습니다. 그러나 눈꺼풀이 심하게 처져 있으면 시야가 가려 잘 보이지 않고 이로 인해 시력 발달에 이상이 생길 수 있음이가장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 밖에 고개를 쳐들거나 이마 근육을 지나치게 사용해 눈썹이 위로 올라가는경향이 있습니다.

 

동반되는 문제점

-약시

안검하수(눈꺼풀처짐)에서나타나는 문제 가운데 시력 발달을 방해하는 것이 가장 심각합니다. 시력은 아기 때 발달하기 시작하여만 6~7세면 거의 발달합니다. 이 시기에 안검하수가 너무심하면 시력 발달에 지장을 초래하여 시력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안경으로도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한쪽 눈에만 심한 안검하수가 있을 때 약시가 더 잘 나타납니다.

 

-난시또는 사시의 발생

정상적인 눈에 비해 난시가 심하거나 사시가 나타나서 시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가끔 있을 수 있습니다.

 

-정서불안

외관상 문제로 인해 친구들과 놀 때 위축되기 쉬우며, 정서 불안이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특히 유치원에서 친구들을 사귀게 될 때쯤에 어린이에 따라 더욱 심각하게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 시기

선천성 안검하수는 대부분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 시기는안검하수의 정도나 약시 발생 가능성 등을 따져 결정해야 합니다. 안검하수가 심해 약시가 발생할 가능성이있으면 되도록 빨리 수술해서 시력이 발달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합니다. 즉 1살 이전이라도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지 않다면 만 3~4세 때 올림근육의 기능 상태를 충분히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유치원이라는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도 적당한 시기입니다.

 

치료 방법

대부분의 선천성 안검하수는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눈꺼풀올림근육수술, 눈꺼풀을 이마에 있는 근육과 연결하는 수술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검사를 하여 적당한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눈꺼풀올림근육 수술

눈꺼풀을 위로 올리는 근육의 힘이 어느 정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보통 쌍꺼풀 수술을 하듯이 절개하여 눈꺼풀올림근육의 힘이 강해지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이때쌍꺼풀 수술을 함께해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마근육 연결 수술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이 아주 약할 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눈꺼풀을이마근육에 연결시켜서 눈을 뜨게 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에서는 눈꺼풀을 이마근육에 연결하기 위한 재료가필요합니다.

 

이때 환자 자신의 다리에 있는 근육막을 이용하는 것이 재발률이 낮아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어리면 다리수술을 못하기 때문에 슈프라미드(supramid)나인조근육막 등 상품화된 재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재발이 어느 정도 있어서 재수술할 가능성이있습니다.

 

수술의 문제점

안검하수 수술은 많이 호전되지만 정상 눈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두 눈을 비슷하게 만들기가 쉽지 않은 수술입니다. 교과서에서도 이 수술은 완전하지 않은 과학(imperfect science)이라고 합니다. 물론 많은 경험으로최대한 비슷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지만 눈높이가 비슷하지 않아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눈을 조금 뜨고 잔다

눈을 조금 뜨고 자기 때문에 밤에 자기 전에 안약을 조금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거의 대부분 환자에서 어쩔 수 없이 나타납니다. 또한정기적으로 외래진찰을 하여 눈에 상처가 나지 않았는지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로 볼 때 눈의 흰자위가 보인다

안검하수 수술은 눈꺼풀을 위로 당겨 놓는 수술이기 때문에 아래로 볼 때 눈꺼풀이 아래로 가지 않아 수술한눈의 흰자위가 보여 조금 이상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나타나지만 그다지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