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질환

정의

눈물이 코속으로 흘러들어가는 길이 막히는 질환입니다. 눈물샘에서만들어진 눈물은 눈을 골고루 적셔 눈을 보호하는 일을 다한 뒤 눈꺼풀 안쪽에 있는 눈물점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부터는 눈꺼풀 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보이지 않으며 눈물소관 눈물주머니 코눈물관을 지나 코로 빠져 나갑니다 만약 어떤 병으로 눈물이 빠져 나가는 길이 막히면 눈물이 밖으로 흘러 내려서손수건으로 계속 눈물을 닦아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하지만 눈물이 잘 배출되게 하기 위해서는 눈물 길뿐 아니라 눈꺼풀의 깜빡거리는 역할도 중요합니다. 눈꺼풀의 깜빡거리는 힘이 떨어지면 눈물이 덜 빠져 나갑니다. 나이가많아지거나 날씨가 추우면 깜빡거리는 힘이 약해져 눈물이 나게 됩니다.

원인

특별한 원인이 없이 주로 나이 든 사람들에서 발생합니다. 주로코눈물관의 만성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다가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외상이나 코 수술 후에도 발생합니다. 또한눈물주머니에 결석이나 종양이 생겨서 막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눈물이 빠져 나가는 경로 중 어느 한곳이라도 막히면 눈물이 빠져 나가지 못해서 눈물이 밖으로 흘러 손수건으로눈물을 닦아야 하고 심하면 피부가 빨갛게 헐 수 있습니다.

진단

안과에서 눈물점 눈물소관 코눈물관 검사를 해 어느 부분에서 막혀 있는지 검사합니다. 눈물점을 통해 식염수를 주사해 코 속으로 나오는지 확인하거나 특수한 침으로 어느 부분이 막혀 있는지 검사합니다. 막힌 부분에 따라서 수술의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눈에 형광색소 안약을 점안해 5분 뒤 형광색소가얼마나 남았는지를 보거나 코 속에서 색소가 검출되는지를 보는 검사도 있습니다. 그 외 특수 방사선 촬영, 방사선 동위원소 촬영을 통해 눈물관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치료

이미 한번 막혀 버린 눈물 배출 길을 살리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눈물이 빠져 나가도록 새로운 길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코눈물길이 막혔으면 코 속으로 새로운 길을 만드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눈물소관이 막혔으면 유리관을 코 속으로 삽입해 이 관을 통해 눈물이 빠져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코눈물관막힘

가장 많이 하는 수술입니다. 눈 안쪽의 피부 절개를 통하거나코 속을 통하는 수술 방법이 있으며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피부절개를통한 방법

대개 전신마취를 한 상태에서 눈과 코 사이 피부를 약 1~1.5cm 정도절개하고 눈물주머니와 코를 연결하고 실리콘 관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실리콘 관은 보통 수술한 뒤 1~3개월지나 제거합니다. 수술 시간은 1시간 정도이며 성공률은 90%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흉터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대부분의환자들은 거의 표시가 나지 않습니다. 간혹 체질에 따라 흉터가 생길 수 있으나 보통은 시간이 지남에따라서 보기에 싫지 않을 정도로 좋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내시경을이용해 코 속에서 수술

피부 절개 없이 내시경을 이용해 눈물길을 연결하고 실리콘관 삽입을 하는 수술입니다. 국소마취가 가능하지만 전신마취로 수술하는 것이 환자에게 좀 더 편합니다. 흉터가남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성공률은 약 80~85% 정도로 피부 절개 때보다 약간 떨어지는 편입니다.

 

코 속의 점막이 자라서 수술 부위가 막힐 수 있기 때문인데 그래서 피부 절개로 수술하는 경우보다 수술 후자주 안과를 방문해 코 속을 치료해 주어야 덜 막힙니다. 그러나 막히더라도 2차 수술을 해 막힌 부위를 교정하면 전체 성공률은 약간 올라갑니다. 흉터가남지 않기 때문에 흉터를 걱정하는 환자에게 권할 수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눈물소관막힘

눈물소관이 막히는 경우가 가장 까다롭습니다. 눈물점에서 눈물주머니까지가는 길인 눈물소관이 막히는 경우로 눈물주머니에 눈물이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코눈물관 폐쇄에서 하는 수술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흰눈동자에서 코로 눈물이 직접 들어가도록 하는 유리관 (jonestube)을 삽입해야 하고 유리관은 평생 눈에 삽입한 상태로 지내야 합니다. 유리관이 자리잡는 데에도 상당 기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간혹 코를 풀 때 유리관이 빠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코를풀 때는 눈을 감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의 눈물소관이 막혔을 때는 항생제 점안과 눈물주머니 마사지를 하면서 막힌 부위가 저절로 뚫리도록 하는보존적 치료를 하면서 경과를 봅니다. 이러고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으면 보통 생후 6개월쯤 외래에서 전신마취 없이 눈에만 마취 후 특수침(probe)을이용해 뚫어 줍니다.

 

성공률은 약 90%이지만 돌이 지나면 성공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특수침으로 뚫어주는 치료가 실패하면 전신마취를 한 뒤 눈물관에 실리콘관을 삽입하는 수술을 하고 수술 후 약 6개월이 지나면 실리콘관을 제거합니다.

 

-눈물점막힘

아래 눈꺼풀의 눈물점이 좁아져서 눈물관 안으로 눈물이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눈물점을 넓히는 눈물점 성형술이라는 간단한 수술로 치료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