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균요도염

정의

임균(Neisseria gonorrhoeae)에 의해 발생하는성병입니다. 요도염은 요도분비물, 배뇨통, 요도의 가려운 증상을 나타내는 요도의 염증병입니다. 병을 일으키는원인 미생물에 따라 임균요도염과 비임균요도염으로 나눕니다.

원인

질, 항문, 구강을통한 성교로 감염되며, 사정을 하지 않더라도 전염됩니다. 임균요도염은치료 후 임균이 있는 상대와 성관계를 하면 다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증상

임균요도염은 남녀에 따라 증상의 발현 빈도가 다릅니다. 남자에게는전형적으로 2~5일(12시간에서 2주)의 잠복기를 가진 뒤 갑자기 배뇨통과 함께 요도에서 분비물이나옵니다. 임균요도염은 다른 요도염과 달리 잠복기가 짧고, 배뇨통의정도가 심하며, 고름이 많고, 화농성 분비물이 발생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아도 1~2개월이 지나면 증상은 점차 좋아집니다.

 

6개월이 지나면 환자의 95%에게서증상이 없어집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어도 일부 환자에게는 균이 계속 남아 있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할수 있습니다. 여자에게는 대부분 증상이 없거나 약간의 증상만을 호소하는 정도입니다. 증상은 주로 질 분비물 증가와 배뇨통 정도입니다. 요도염 외에 임균에의해 파종성 임균 감염, 심장속막염, 여성 골반 내 감염, 인두 임질, 직장 임질, 간주위염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요도 분비물의 도말 및 배양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세프트리악손이라는항생제는 모든 임균 감염 부위에 효과가 있으며, 반감기가 길어 1회주사로도 충분히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서 한 번 근육주사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임균요도염은 클라미디아감염증에 의한 비임균요도염과 함께 많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비교적 쉬우나 내성균이 증가합니다. 스펙티노마이신이나테트라사이클린을 사용하나 이에 저항인 균에는 3세대 세파계 항생제 등을 사용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