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임균요도염

정의

비임균요도염의 원인 미생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미디아(Chlamydiatrachomatis)이며, 그 외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urealyticum), 트리코모나스(Trichomonas) 등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클라미디아는 청소년과 성인에게 가장 흔한 세균에 의한 성병입니다.

 

클라미디아는 세포 내 기생성 생물로 세균과 바이러스 사이의 미생물의 일종입니다. 클라미디아는 질이나 항문, 구강을 통한 성교로 전염되며 청소년기나젊은 여성은 자궁경부가 충분히 성숙되지 않아 감염 위험이 높습니다.

증상

여성의 약 4분의 3과남성의 2분의 1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클라미디아에 감염이 되면 약 7~21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성에서는 자궁경부와 요도에 감염되어 질분비물의 증가나 소변 시 통증을 일으키고 자궁이나 나팔관으로 감염되면일부에서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복통, 질 출혈, 허리통증, 발열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남성에서는 소변 시 통증이나 가려움, 적은 양의 투명한 요도에서의분비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의 증상은 임질과 비슷하여 종종 서로 혼동되기도 합니다.

진단

원인균의 확인이 쉽지 않으므로 시설이 부족한 의료기관에서는 원인균을 찾지 않은 채 치료만 하기도 합니다. 확인 방법은 가검물을 배양하거나 감염 부위의 상피세포를 펴서 균을 확인하거나 유전자 증폭검사(PCR) 같은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이용합니다.

치료

치료는 주로 클라미디아나 유레아플라즈마 감염을 전제로 치료 방침을 정하고 독시사이클린이나 테트라사이클린을 1차 약제로 사용합니다. 치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트리코모나스감염 등을 의심하여 메트로니다졸과의 병행치료를 시도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