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부고환염

정의

급성부고환염이 6주 이상 지속되면 통상 만성부고환염이라고 합니다.

원인

병태 생리

만성부고환염은 급성부고환염의 후유증으로 부고환의 섬유화가 진행되어 부고환 세관의 폐색과 반흔, 경결 소견이 동반되며 조직 내에 림프구, 형질구의 침윤이 관찰됩니다.

 

주요 증상

급성 상태의 기간을 제외하고 병변 부위에 불쾌감과 음낭 내 종물을 호소하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촉진에서 부고환은 약간 비대되어 있고 압통이 간혹 있으며, 고환과의감별은 어렵지 않습니다. 가끔 정색이 비후되고 정관은 비교적 굵게 만져질 때가 있습니다.

진단

만성부고환염은 결핵성부고환염과의 감별이 매우 어렵습니다. 정관의염주 형상, 동측 정낭의 비후 및 경결, 무균성 농뇨 등이유사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결핵균의 검출이 감별에 결정적인 도움이 되지만 요로촬영 및 방광경검사를필요로 할 때가 많습니다. 고환종양과도 감별을 요하며 촉진에서 단단하고 무통성 종물이 감지됩니다. 부고환종양은 흔치 않으며 병리학적 검사로만 감별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적절한 항생제 투여로 원인이 되는 요로감염의 치료가 중요하지만, 재발성이나대증요법으로도 개선되지 않는 만성 음낭통을 호소하는 환자에게는 부고환절제술이 고려됩니다. 양측성인 경우필연적으로 남성불임증을 초래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