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무발생증

정의

연골무발생증(Achondrogenesis)은 1952년에 이탈리아의 세포유전학자인 마르코 프라카로가 처음으로 기술한 질병입니다. 그는 사지가 매우 짧고 연골의 조직학적 변화가 특징적으로 나타난 사산된 여아에 대해 기술했습니다. 그 후 이 용어는 사산되거나 태어난 지 얼마 안 돼 사망하는 연골형성장애(연골이형성증)의 심각한 형태를 기술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연구자들에 의해 신생아기가 사망하는 연골형성장애의다른 형태로 정립되고 방사선과 병리조직학적 소견에 따라 제1형과 제2형으로분류됐습니다. 1983년에는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 소아과 교수인 체스터 버컨 위틀리와 로버트 제임스골린에 의해 방사선 소견에 따라 1형∼4형으로 분류됐습니다.

 

연골무발생증은 팔과 다리의 길이가 매우 짧으며, 갈비뼈 발달과주요 뼈의 형성에 이상이 생기는 매우 희소한 질병입니다. 머리 모양은 일반적으로 정상이지만 두개골이단단하지 않으며, 목이 짧고 흉부가 작아서 상대적으로 머리가 큰 특징을 보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태어나기 전 자궁에서나 태어나자마자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질병은 상염색체 우성 또는 열성 형질로 유전되며, 남녀 동일한비율로 영향을 미칩니다. 정확한 유병률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 백 명의 사례가 의학문헌에 보고됐습니다. 미국의 경우 약 4만 명당 한 명의 비율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고있습니다.

원인

제1A형 연골무발생증, 제3형 연골무발생증, 제4형연골무발생증은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됩니다. 제1B형 연골무발생증은변형이상형성황산염수송(DTDST)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나타납니다.

 

연구자들은 제IB형 연골무발생증을 앓는 아이의 몸속에서 황산의생물학적 활성에 원인이 되는 효소의 결핍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제2형 연골무발생증은 상염색체 열성 또는 우성으로 유전되며, 콜라겐의생산에 관여하는 유전자인 COL2A1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

일반적으로 조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의 조직이나 체강에림프액 또는 장액이 축적되는 태아수종이 생깁니다. 분만 전 태아의 머리는 아래를 향하는 것이 정상이지만이 질병의 경우 다리나 엉덩이가 아래를 향하는 둔위태향인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 모양은 일반적으로 정상이지만 두개골이 단단하지 않으며, 목이짧고 흉부가 작아서 상대적으로 머리가 큽니다. 팔과 다리도 아주 짧고,갈비뼈와 척추 및 이 밖의 다른 골격들의 발달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습니다.

 

흉부는 작고 둥근 술통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폐의 발달도 미성숙하게이뤄집니다(폐의 형성저하증 또는 형성부전증). 복부는 팽만해튀어나와 있습니다. 이 밖에 추가적으로 입천장갈림증(구개열), 각막혼탁, 귀의 기형, 고환과곧창자(직장)의 발달 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 제1형 연골무발생증(Achondrogenesis type I)

머리 모양은 일반적으로 정상이지만 두개골이 단단하지 않으며, 목이짧고 몸통이 작아서 상대적으로 머리가 큰 것이 특징입니다. 골격계에 기형이 나타나고, 팔과 다리의 뼈가 비정상적으로 짧거나 작습니다(소지증). 제1형 연골무발생증은 A형(휴스턴-해리스형)과 B형(프라카로형)으로 나뉩니다.

 

 1) 제1A형 연골무발생증(Houston-Harristype) 특징

  ․ 조산

  ․ 태아수종

  ․ 양수과다증

  ․ 얼굴 : 작은턱증(소하악증) – 턱이비정상적으로 작다. 콧대가 낮으며, 목이 짧다.

  ․ 태어날 때부터키가 작으며(왜소증), 팔과 다리도 짧다.

  ․ 척추의 발달이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 사산되거나태어난 지 얼마 안 돼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2) 제1B형 연골무발생증(Fraccaro type) 특징

  ․ 조산

  ․ 태아수종

  ․ 갈비뼈가 매우얇아 골절이 쉽게 일어난다.

  ․ 태어날 때부터키가 작으며(왜소증), 팔과 다리도 짧다.

  ․ 척추와 팔다리의뼈가 적절하게 발달되지 않는다.

  ․ 사산되거나태어난 지 얼마 안 돼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 제2형 연골무발생증(Achondrogenesis type II) 또는랭거-샐디노형(Langer-Saldino type)

머리 모양은 일반적으로 정상이지만 목이 짧고 몸통이 작아서 상대적으로 머리가 큰 특징을 보입니다. 골격계에 기형이 나타나며, 팔과 다리의 뼈가 비정상적으로 짧거나작습니다(소지증). 갈비뼈가 얇아서 골절이 쉽게 일어납니다. 그리고 사산되거나 태어난 지 얼마 안 돼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3형 연골무발생증(Achondrogenesis typeIII)

갈비뼈는 골절이 쉽게 일어날 만큼 얇지 않습니다. 또한 신체의긴뼈도 정상인 것처럼 보이지만 버섯에 줄기가 달린 모양과 같습니다. 그러나 제3형은 제2형의 한 형태로서 분명한 형태로 구분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연구자도 있습니다.

 

◇제4형 연골무발생증(Achondrogenesis typeIV)

갈비뼈는 골절이 쉽게 일어날 만큼 얇지 않습니다. 또한 신체의긴뼈는 태어날 때부터 정상적인 발달을 보입니다. 그러나 제4형연골무발생증이 제2형 연골무발생증의 경미한 형태이며, 분명한형태로 구분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도 있습니다.

진단

산전 초음파검사를 통해 매우 짧은 팔과 다리, 얇은 갈비뼈, 골절 등 태아의 골격에 나타난 병변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방사선검사를 시행해 척추와 골반뼈의 골화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골무형성증의 진단은 출산 이전에 융모막검체 검사 또는 초음파와 같은 특별한 검사에 의해 확진됩니다. 초음파 검사는 태아 상태에서의 발달이상, 어머니의 자궁에 있는 양수의과잉을 짐작하는 특징 등의 발견을 나타낼지도 모릅니다. 융모막 검체는 초음파보다 먼저 끝날지도 모르지만과정에는 위험이 더 따릅니다.

 

방사선 검사상 제1A형 연골무발생증의 경우 두개골은 골화가 미약하게되어 있고 척추는 전혀 골화돼 있지 않습니다. 또한 늑골(갈비뼈)은 짧고 군데군데 골절된 것이 관찰되며, 장골과 좌골 또한 발달이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제1B형 연골무발생증은 제1A형과 같이 두개골과 척추의 골화가 되어 있지 않지만 척추의 후경은 점상으로 골화돼 있습니다.

 

갈비뼈(늑골)의 골절은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2형 연골무발생증은 제1형과 달리 두개골은 정상적으로 골화돼 있으며, 척추는 납작한 타원모양을 나타내지만 골화가 이뤄져 있습니다. 분자생물학적 유전자검사를 통해 COL2A1과 DTDST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대해 확인할 수 있으며, 뼈와 연골의 조직을 채취해 조직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골화(Ossification)란?

태생 초기에 태아의 뼈는 연골조직으로 구성됩니다. 이 연골이성장함에 따라 칼슘의 침착이 이뤄지고 골세포가 자라면서 서서히 뼈로 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과정은 출생 이후에도 계속 이뤄지며, 나이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치료

연골무발생증의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가족과 환자에게유전상담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 및 합병증을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