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출혈

정의

눈의 수정체와 각막 사이에는 투명한 물이 흐르는 전방(안구앞방)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평소 이곳에는 방수라고 하는 맑은 액체가생성과 배출을 반복해 안압이 일정하게 유지되게 됩니다. 그러나 눈이 충격을 받게 되면 홍채나 섬모체의혈관이 터질 수 있고, 전방 내로 혈액이 고일 수 있는데 이를 전방출혈이라고 합니다.

증상

전방출혈이 생기게 되면 통증이 생기거나 출혈이 심할 때는 시야가 흐려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현미경으로 검사를 해 보면 출혈이 보일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안구에충격이 가해졌다면 꼭 안과를 방문해 검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1)문진

전방출혈이 의심되는 환자가 내원할 때는 의사는 외상의 발생 시기와 발생한 경위(힘의 세기, 속도 방향, 무엇에의한 것인지 등), 안경 착용 유무, 현재 증상의 심한 정도, 동반된 외상의 유무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복용하고 있는 약물 중항혈전제 등이 있는지, 과거력상 출혈 소인이 있는 질병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2)전신 증상

다른 외상과 동반될 수 있으므로 두통, 어지럼증 등에 대한 검사를시행합니다.

 

3)안과적 검사

세극등현미경검사를 통해 안구 천공 등이 동반되지 않았는지를 먼저 살피고,이후 출혈 및 염증의 정도, 안압 상승 여부, 안저이상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출혈의 양은 가라앉은 혈액의 높이를 아래쪽 홍채바닥에서부터 측정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반된 골절이나 뇌의 이상이 의심된다면 CT를 찍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1)육안적 전방출혈

세극등현미경검사를 통하지 않고도 육안으로도 출혈을 확인할 수 있을 때를 말하며 이 경우 시야가 많이 흐려지며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치료>

상체를 30도 정도 세운 채로 침상 안정을 유지해 전방 내의출혈이 아래로 가라앉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안약을 점안합니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안약이지만, 스테로이드가 안압을 올려 녹내장등을 유발할 수도 있어 점차 증상이 좋아지면 점안 횟수를 줄여야 하므로 안과 전문의의 지시를 따라 약을 잘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방출혈이 심하면 방수 유출길을 막아 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안압약도 점안합니다. 안압이 높이 상승하게 되면 안압상승을 막는 약을 주사해 안압을 빨리 떨어뜨려 주어야 합니다.

소아는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각막이 출혈에 의해 착색되거나, 8일 이상 치료해도 반 이상의감소를 보이지 않을 때, 안압을 낮추려는 치료를 계속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안압이 높게 유지될 때에는출혈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는 수도 있습니다.

 

2)미세전방출혈

시력에는 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고 특별한 증상은 없더라도 세극등현미경검사상 출혈 및 염증 소견이 보이는경우를 말하며, 치료는 전방출혈과 동일하지만 경과가 훨씬 양호합니다.

합병증

1) 속발성 녹내장

출혈이 방수 유출로를 막거나, 스테로이드계 안약으로 인해 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안압이 많이 올라가면 안구통, 두통, 구역질이나 구토 등을 동반할 수 있으며 시신경에 손상을 주어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7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