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P 증후군

정의

NARP 증후군은 희소 유전 질환입니다. 이는 말초신경병증, 조화운동불능,색소성 망막염(RP)과 다양한 다른 이상을 포함합니다. 색소성망막염은 결과적으로 시각장애가 오는 망막의 진행성 퇴행을 야기하는 시각 질환의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NARP 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 질환은 미토콘드리아 질환으로 모계 유전 양상을 보이며, 에너지를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돌연변이에 의해 특징이 지어집니다.

 

미토콘드리아 질환은 영향을 받은 세포에서 영양분의 분해와 산소 및 에너지 생산과 같은 능력의 손상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미토콘드리아 질환에서 결함이 있는 미토콘드리아의 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관찰됩니다. 미토콘드리아 질병은 종종 하나 이상의 기관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NARP 증후군은 ATPase6 유전자로 알려진 미토콘드리아 유전자의 특정 돌연변이에 의해 야기됩니다. NARP 증후군환자 대부분은 돌연변이된 mtDNA를 70~80% 지니고있습니다. NARP 증후군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동일하게 발생하며,증상은 종종 성인기 초반에 나타납니다.

 

일반 인구에서의 실제적인 NARP 증후군 발병률과 미토콘드리아질병 발병률에 대해서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NARP 증후군은 출생 1만 명 당 1명꼴로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 질병은 미국에서 출생4,000명 당 1명꼴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NARP증후군은 1990년에 의학문헌에 처음으로 소개됐습니다.

원인

NARP 증후군은 미토콘드리아DNA의 돌연변이와 연관돼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신체의 세포 안, 특히 근육과 신경 조직의 세포 안에서 수백 개가 발견되고 에너지 생산을 조절합니다. 미토콘드리아 유전적 물질들은 각각의 세포 안에서 발견되는 세포 염색체의 유전적 물질과는 달리 세포의 핵 밖에서발견됩니다. NARP 증후군과 연관되는 돌연변이는 ATPase 6 유전자로알려진 미토콘드리아 유전자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토콘드리아 DNA의 돌연변이는 어머니로부터 유전됩니다. 미토콘드리아 DNA는 정자 세포에서도 발견되지만 수정 동안에 제거됩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인간 mtDNA는 어머니로부터 유래되며, 유전자의 영향을 받은 어머니는 단지 그녀의 딸에게만 돌연변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의 모든 아이에게 전달할수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 DNA에서 보이는 유전적 돌연변이는 정상 유전자보다많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증상들은 돌연변이가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비율로 될 때 나타납니다. 다른 조직 내에서 정상과돌연변이 미토콘드리아의 불규칙한 분배는 같은 가족 구성원들에서 다른 기관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영향을 받은 각 구성원은 각자가 다른 증상과 정도를 다양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증상

NARP 증후군의 증상과 정도는 환자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증상의 정도는 종종 세포 안에서 돌연변이를 일으킨 미토콘드리아DNA(mtDNA)의 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례에서 NARP 증후군 환자들은 돌연변이 미토콘드리아 DNA의 70~80%를 지니고 있습니다. 돌연변이 미토콘드리아 DNA가 많으면 많을수록 증상은 더 심해집니다.

 

NARP 증후군과 연관된 흔한 증상은 조화운동 불능, 편두통, 발작, 치매를포함합니다. 앉거나 울거나 걷기와 같은 발달이 지연됩니다. NARP 증후군을앓는 개인 또한 신경 질환을 앓고 있으며, 감각 신경병증을 나타냅니다.영향을 받은 개인들은 영향 받은 팔과 다리의 근육, 특히 몸쪽의 팔과 다리 근육에 약화소견을 보입니다.

 

NARP 증후군 환자들의 안과 관련 증상은 결국 색소성 망막염으로발전합니다. 색소성 망막염은 결과적으로 시각장애가 오는 망막의 진행성 퇴행을 야기하는 시각 질환의 일반적인용어입니다. 색소성 망막염은 보통 밤에 보는 것에 어려워지는 것을 시작으로 결국에는 야맹증을 유발합니다.

 

추가적인 눈의 증상은 빠르며, 불수의적인 눈의 운동(안구진탕)과 느린 동공을 포함합니다.일부 NARP 증후군 환자들에게는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 질병에서 흔한 소견인 혈액 내 비정상적인 젖산의 축적은 NARP증후군에서 드물게 발생합니다.

진단

NARP에 대한 진단상의 정확한 기준은 아직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진단은 임상적인 특징들을 기초로 합니다. 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검사는 신경성 근육 약화에 말초신경병증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조화운동불능의 경우에는 뇌와 소뇌의 위축을자기공명영상(MRI) 촬영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색소성 망막염이있는 경우 안과 소견에서 색소성 망막병증이나 눈의 위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NARP 증후군을 위한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치료는 각 개인에게서 나타나는 특정한 증상들에 대한 대증적 치료입니다. 치료는전문가의 협동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소아과전문의, 신경학자, 대사성 질환 전문가, 청력문체를 치료할 수 있는 전문가, 안과 전문의와 건강관련 전문가들의 협동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 환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