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러-게롤트증후군

정의

발러-게롤트증후군(Baller-Geroldsyndrome)은 1950년 발러(Baller)와 1959년 게롤트(Gerold)에 의해 처음 소개됐으며 출생과 함께선천적으로 나타나는 매우 드문 유전병입니다. 이 병은 머리뼈(두개골)와 얼굴부위, 그리고 아래팔 뼈와 손뼈의 독특한 기형이 특징으로 머리뼈조기유합-요골무형성증으로도 불립니다.

 

발러-게롤트증후군을 가진 영아는 머리뼈 내 뼈 사이의 섬유관절(두개봉합)의 조기 융합을 가지는데,이것을 머리뼈조기유합증(craniosynostosis)이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머리가 비정상적으로 짧고 넓으며 머리끝이 뾰족하거나 상대적으로 삼각형 모양(trigonocephaly, 삼각두)을 보입니다. 환아는 또한 두드러지게 돌출된 이마 아래로 쳐진 눈꺼풀틈새(안검렬) △작고, 형성이상이 있는 낮게 위치한 귀 이 밖에도 여러 가지의두개안면 기형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발러-게롤트증후군은 또한 아래팔의 엄지손가락 부분의 뼈(요골)가 발육부전(형성저하증)이 있거나 없는 것(무형성)이특징입니다. 게다가 아래팔의 새끼손가락 부분의 뼈(척골)는 보통 짧고 구부러져 있으며, 엄지손가락이 발육부전이거나 아예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부가적인 신체 기형들이 있을 수 있는데, 위창자관계 기형이 가장일반적이고, 심장, 콩팥,중추신경계와 골격의 기형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이 지연되고 환자의 약 반수에서 어느정도의 정신운동 장애를 가져 지능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발러-게롤트증후군은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된다고 여겨집니다. 보고된 발러-게롤트증후군 환자 수가 너무 적기 때문에 성별이나 지역적, 문화적 차이에 따른 발생 경향을 확언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까지보고된 예가 20~30명뿐입니다.

원인

발러-게롤트증후군의 대부분은8번 염색체의 8q24.3 위치 있는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원인을 알 수 없으며, 부모로부터 유전된 것이 아닌저절로 발생된 돌연변이(산발적 돌연변이)에 의해서 발생하기도합니다. 유전된 모든 경우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방식에 의합니다. 8번염색체에 위치하는 원인 유전자로는 RECQL4 유전자가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 세포의 핵 안에 존재하는 염색체는 개개인의 유전정보를 지니고 있습니다. 인산 세포들은 정상적으로 46개의 염색체를 가지는데, 1번부터 22번으로 명기된 염색체 쌍과 X와 Y로 명기된 성염색체 쌍으로 구성됩니다. 남성은 X와 Y염색체를가지고 여성은 두 개의 X염색체를 가집니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명기하는 짧은팔과 ”q”라고 명기하는 긴팔(장완)을 가지고 있으며 숫자로 매겨진 많은 염색대(band)로 좀 더 세분화됩니다. 예를 들어 “염색체8q24.3″은 8번 염색체의 긴팔의 24.3번염색대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숫자화된 염색대들은 각 염색체에 존재하는 수천 개의 유전자의 위치를 구체적으로명시하는 것입니다.

 

상염색체 열성 유전병은 부모 모두로부터 같은 형질의 비정상 유전자를 물려받았을 때 발생합니다. 한 개의 정상유전자와 한 개의 질병 유전자를 받았다면 이 사람은 이 병의 보인자라 부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인자는 증상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두 보인자 부모가 질병을 가진 자녀를 가질 위험성은 각 임신 당 25%이며 자녀가 보인자가 될 위험성은 50%입니다.

 

또한 자녀가 정상유전자만을 물려받을 확률도 각 임신 당 25%가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4~5개의 비정상 유전자를지니고 있습니다. 가까운 친척 간의 결혼(근친결혼)은 동일한 비정상 유전자를 지닌 부모로부터 유전자를 물려받기 때문에 상염색체 열성 유전병을 지닌 아이를 출산할위험이 높아집니다.

 

다른 원인으로 간질 발작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항경련제제인 발프로잇 나트륨의 흡입에 의해 발러-게롤트증후군의 특징 중 상당수가 일치하는 증상을 가진 환아의 발생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증상

발러-게롤트증후군 환자들은 머리뼈의 관절이나 연결선(두개봉합, sutures)이 너무 일찍 닫혀서 태어납니다. 이러한 머리뼈조기유합 때문에 머리가 위쪽으로 뾰족하게 자라게 돼 옥수수 모양의 외형을 나타냅니다. 아래팔의 새끼손가락 쪽 큰 뼈(척골)가 짧고 구부러져 있으며 엄지손가락 쪽 짧은 뼈(요골)는 형성부전이 있거나 완전히 결실돼 있습니다.

 

발러-게롤트증후군을 가진 환자들의 대부분은 키가 매우 작고 콧등이높습니다. 그들은 또한 두드러지게 낮은 턱을 가집니다. 청력소실, 없거나 덜 형성된 엄지손가락과 손의 뼈들, 골반과 척수의 기형, 눈의 안쪽 가장자리 피부의 수직주름(내안각주름, epicanthal folds), 약간 비정상적으로 발달된 귀, 피부의탈피, 그리고 정신이나 운동 지체가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손과팔의 기형 때문에 미세운동능력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진단

발러-게롤트증후군의 진단은 여러 가지 기형들의 임상적 소견으로써진단하는데, 몇 가지 다른 질병들과 임상적 소견이 비슷하기 때문에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머리뼈조기유합증과 말단 팔의 기형을 가진 모든 환자는 일차적으로 발러-게롤트증후군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다음 질병들의 증상은 발러-게롤트증후군과 유사할 수 있어 비교해 보는 것이 감별진단을 하는 데 유용합니다.

 

에이퍼트증후군은 3형 뾰족머리손발가락붙음증(두합지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머리뼈조기유합, 편편한 코끝, 넓게 떨어져 있는 눈, 높은 입천장, 손가락과 발가락이 결합되거나 물갈퀴가 있음, 척추와 손목의 기형과 정신지체가 특징인 매우 드문 질병입니다. 이병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됩니다.

 

카펜터증후군 또한 뾰족머리손발가락붙음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머리뼈조기유합으로 인한 뾰족한 머리, 물갈퀴가 있는 비정상적으로 짧은 손가락, 발가락수가 정상보다 많고피부이상이 있으며, 정신지체가 있을 수 있는 매우 드문 병입니다.

 

크로존병은 상염색체 우성형질로 유전되는 매우 드문 병으로 머리뼈조기유합증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눈 사이가 넓고 눈 안의 상태가 같은 방향에서 보이지 않으며 눈알이 돌출돼 있습니다.

 

또한 눈 안쪽의 시각신경유두(optic disc)의 부종과 시각신경위축(optic atrophy)이 발생하기도 하며, 어떤 경우에는 시력저하와청각 소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아의 기형, 미성숙한위턱, 부리 모양의 코와 높은 입천장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다음의질병들은 발러-게롤트증후군과 매우 유사해 발러-게롤트증후군으로잘못 진단되기도 합니다.

 

라파딜리노(RAPADILINO)증후군은 매우 드문 상염색체 열성유전병으로 다음과 같은 여러 증상들의 머리글자를 따서 명명했습니다. 이 병은 요골의 저형성이나 무형성증(RAdial hypo-/aplasia), 무릎골의 저형성이나 무형성증(PAtellaehypo-/aplasia), 구개열(갈라진 입천장)이나높은 아치형의 입천장, 설사(DIarrhoea)와 전위된관절(DIslocated joint), 2SD 이하의 작은 키(LIttlesize), 팔다리의 기형(LImb malformation), 그리고 정상 지능(NOrmal intelligence)이 특징입니다.

 

RAPADILINO증후군은2003년까지 오직 17례만이 보고 됐으며, 이중 14명이 핀란드인들이었습니다. 이 증후군은 발러-게롤트증후군의 원인 유전자와 동일한 RECQL 유전자의 한 개나 그이상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로버트증후군(Roberts syndrome)과 발러-게롤트증후군은 몇 가지 증상들을 공유하고 있어서 과거에는 혼동의 원인이 됐습니다. 작은 키, 출생 시 체중 저하와 더불어 어떤 경우에는 정상보다 짧은팔과 갈라진 입술 및 갈라진 입천장(구개구순열)을 가집니다. 유전하는 경우에서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형태를 따르며, 부모가 근친결혼할 때 형제 내 발생을 일으킵니다.

 

로트문트-톰슨증후군(Rothmund-Thomsonsyndrome)은 극도로 희귀하게 유전되며 초기 영아기 동안 육안으로 분명하게 나타나는 다중체계 장애입니다. 이 병은 피부의 특이한 기형, 작은 키와 다른 골격계 이상, 머리와 얼굴의 기형을 포함하는 신체적 기형들, 모발의 결손과 눈렌즈의 혼탁(청소년 백내장)이 특징입니다. 드물게 정신지체가 있을 수 있고, 증상의 범위와 중증도가 환자마다매우 다양합니다.

 

세트레-호첸증후군(Saethre-Chotzensyndrome)을 가진 많은 수의 영아들은 머리뼈 봉합이 고르지 않게 융합돼 양쪽의 머리와 얼굴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머리얼굴의 비대칭). 머리뼈와 얼굴의 부가적인 기형이 있을 수 있는데일반적으로 얕은 눈구멍(안와)을 지닌 눈은 두 눈 사이가멀고(양안과다격리증, ocular hypertelorism), 윗눈꺼풀은처지며(안검하수증, ptosis), 한쪽 눈이 다른 쪽 눈에비해 과도하게 치우쳐 있습니다(사시).

 

어떤 환자들은 부리 모양의 코를 보이기도 하고 코의 중격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으며, 작고, 낮게 위치한 기형이 있는 귀와 덜 형성된 위턱(저형성 상악골)을 가집니다. 이병은 또한 일부 손가락과 발가락 연조직의 부분적인 융합(피부의 합지증),짧은 손가락과 발가락(단지증), 그리고 넓고큰 발가락과 같은 손과 발의 기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지능은 보통 정상이나 어떤 환자들은 가벼운 정신지체를보일 수 있습니다. 세트레-호첸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상염색체우성의 형질로 유전됩니다.

 

VACTRL 연합은 여러 기관 체계에 영향을 주는 선천성 기형의연합입니다. 이 용어는 질병에 이환된 아이들에게 보이는 일반적인 소견들을 대표하는 첫 글자의 머리글로만들어졌습니다.

· (V)=척추 기형(Vertebralabnormalities)

· (A)=항문 폐쇄증(Analatresia)

· (C)=심장 기형(Cardiacdefects)

· (T)=기관식도 누출관(Tracheoesophagealfistula)

· (E)=식도 폐쇄(Esophagealatresia)

· (R)=콩팥(신장) 기형(Renal abnormalities)

· (L)=팔다리 기형(Limbabnormalities)

 

위의 기형과 더불어 환아들은 성장부전과 발육부전(성장장애)을 포함한 기형들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VATER 연합증이란 용어를 사용하며, 환아들의 정신적 기능과 지능은보통 정상입니다. 이 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대부분뚜렷한 원인 없이 산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치료

발러-게롤트증후군의 치료는 머리뼈조기유합증 때문에 발생하는 머리뼈내 압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수술을 포함합니다. 이것은 뼈를 갈라서 분리하고 융합을 방지하기 위해 특수한물질과 함께 그 사이를 봉합해 연결하는 방법으로 수행합니다. 수술을 시행하는 환아의 나이가 어릴수록수술결과가 좋습니다.

 

다른 골격계의 기형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신체적치료와 함께 작업 치료를 진행하면 섬세한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전상담이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치료들은 증상에 따라 보조적으로 수행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