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눌림증

정의

심장눌림증은 신속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위험한 질병입니다. 많은양의 심장막삼출으로 심장을 압박해 심장이 충분히 이완되는 데에 장애를 일으켜 발생합니다.

원인

심장막염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질병에서 심장눌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가장 흔한 원인에는 악성 종양, 불명확한 심장막염,요독증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 심장 수술, 외상, 결핵, 항응고제 치료 등으로 인한 심장막 내 출혈에 의해서도 생길수 있습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급성 호흡곤란입니다. 특히 심장막 마찰음이들리거나 목정맥압 상승, 저혈압 등이 있는 환자에게 갑자기 호흡곤란이 발생한 경우 반드시 심장눌림증을의심해야 합니다. 이 밖에 만성 심장눌림증은 전신 무력감, 체중감소, 발한 등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특징적인 신체검사소견으로는 저혈압과 함께 목정맥압 상승으로 인해 목정맥 확장과 심장음이 낮고 희미하게 들리는 것 등이 있습니다.

진단

심장눌림증에서 심장초음파는 가장 정확하고 빠른 진단법입니다. 마치심장이 물속에서 떠다니는 것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심장초음파를 통해심장의 이완 및 수축에 따른 피의 역동적인 변화를 쉽게 관찰할 수 있어 진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치료

심장눌림증은 내과적인 응급상황입니다. 혈 역학적으로 불안정한환자는 중환자실에서 치료해야 합니다. 우선 다리를 높게 하고 충분한 수액을 공급함과 동시에 즉각적인심장막천자를 통해 심장막삼출액을 빼내야 합니다. 중요한 사실은 수액과 승압제는 일시적인 치료법으로 심장막배액을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즉각적인 심장막삼출액 배액을 연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심장초음파나 형광투시경 설비가 갖춰진 곳에서 시행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초응급을 다투는 상황에서는 필수적이지않습니다. 시술은 심장 열상 및 심장 천자 등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