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르-호그-뒤베 증후군

정의

비르-호그-뒤베 증후군(BHD syndrome)은 머리, 얼굴, 상체에 영향을 미치는 양성 피부 종양(과오종)의 발달이 특징인 희소 복합 유전적 피부 질환(유전피부병)입니다. 이 양성 종양은 모낭의 종양인 섬유털집종입니다. BHD 증후군은 폐에 양성 낭종의 발달, 재발되는 기흉, 신장 종양 발생의 증가된 위험을 보입니다. BHD 증후군은 BHD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원인이며, 상염색체 우성 성향으로 유전됩니다.

 

BHD 증후군은 남성과 여성에게 동등하게 영향을 미치는 희소질환입니다. 의학 문헌에 따르면 89가족으로부터 거의 200명의 환자가 확인됐습니다. 일부 연구자는 BHD 증후군이 잘 진단되지 않아 일반 인구에서 정확한 발생 빈도는 확인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BHD 증후군은 세 명의 캐나다 의사(Birt, Hogg, Dubé)에의해 1977년 의학 문헌지에 처음 기술됐습니다.

원인

BHD 증후군은 상염색체 우성 성향으로 유전됩니다. 유전질환은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받은 염색체에 특정 성향이 있는 유전자의 결합에 의해 결정됩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유전자 가운데 어느 한 쪽이라도 질병 유전자의 변형은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해 질병이 나타납니다. 남녀 모두에게 같은 빈도로 발생합니다. 부모 가운데 한쪽만 정상인경우 다음 세대에 유전될 확률은 50%입니다.

 

BHD 증후군의 일부 사례는 가족력이 없는 자발적인 유전적 변화(새로운 돌연변이)의 결과로 일어납니다. 연구자는 BHD 증후군이 염색체17번의 단완(17q11.2)에 위치하는 BHD 유전자의이상 또는 변화(돌연변이)에 의해 일어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 염색체, 여성은 2개의 X 염색체로각각 이뤄져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단완과 ‘q’라고 불리는 장완으로 구성됩니다. 염색체를 염색하면 띠 모양의염색대(band)가 관찰됩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매겨져 있다. 예를 들어 ‘17q11.2’는 17번 염색체의 장완(q)에 있는11.2 염색대를 의미합니다.

 

FLCN 유전자로 알려져 있는BHD 유전자는 폴리큘린이라는 단백질을 암호화합니다. 이 단백질의 정확한 기능은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BHD 유전자는 종양 억제 유전자로서 세포 분열을 감속시킵니다. 세포의 DNA 손상을 수정하며, 세포사멸의정상 과정을 지시하는 유전자입니다. 종양 억제 유전자에서의 돌연변이는 종종 암을 발생시킵니다.

증상

BHD 증후군의 증상은 환자마다 다양합니다. 흔한 증상은 복합, 양성 피부 종양, 폐 낭종, 기흉의 재발을 비롯해 신장에 종양이 생길 위험이 증가합니다. 피부 병변은 모든 사례에서 일어나지만 일부 환자는 피부 병변 없이 폐 이상과 신장 종양이 발달할 수 있습니다. BHD의 증상은 특징의 하나나 둘 또는 셋이 발생한 환자로, 같은 BHD 돌연변이가 유전된 BHD 가족의 영향을 받은 구성원 안에서도다양할 수 있습니다.

 

BHD 증후군과 관련된 피부 병변은 섬유털집종으로 알려진 병변이두피, 얼굴, 이마, 목에일반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30대 또는 40대에 보통 증상이시작합니다. 피부 종양은 환자의 나이에 따라 크기와 수가 증가합니다.피부 장애의 수는 극적으로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단지 몇 개의 피부 병변을지닐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다른 사람은 수백 개의 병변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섬유털집종은 작고, 단단하고,살착색되고, 둥근 모양 종양 또는 양성 종양입니다.BHD 증후군의 본래 기술에서는 두 개의 다른 피부 병변에 주목했습니다. 털원반종과 쥐젖으로알려진 종양들은 피부에 생기는 일반적이고 부드러운 작은 종양입니다. 일부 연구자는 외부적으로 다른 외관임에도세 가지 병변은 실제로 같은 조직으로 구성돼 있고 모두 섬유털집종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BHD 증후군 환자는 복합 폐 낭종을 지닐 수 있습니다. 이 낭종은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환자는 반복되는 자발적인 기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허탈된 폐(기흉)는 공기나가스가 폐 주위 공간에 갇힐 때 일어납니다.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그것은 자발적인 것으로 지칭됩니다. BHD 증후군에서 기흉은 젊은 환자에게 더 자주 일어납니다.

 

BHD 증후군 환자의 약15%에게 복합 신장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종양은 일반적으로 느리게 성장하며, 양쪽 신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장 종양이 진단되는 평균 나이는 48세입니다. 대개 흔한 종양 형태는 종양 세포의 잡종 종양(호산성세포종과 혐색소성 조직학 세포 종양)으로 불리는 혐색소성 신장세포 악성 종양과 신장 호산성세포종입니다. 혐색소성 신장 세포 악성 종양의 두 가지는 악성이고 신장호산성세포종은 양성입니다.

 

1975년에 두 명의 연구자는Hornstein-Knickenberg 증후군으로 알게 된 질환을 보고했습니다. 이 질환은현재 BHD 증후군과 같게 여겨지고 있습니다.Hornstein-Knickeberg 증후군 환자는 결장에 폴립을 가지고 있으며, 게다가피부 병변도 지니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자는 결장 폴립은 BHD 증후군환자에게서 동시에 일어나는 특징이며, 질환의 일부라고 믿고 있습니다.

 

BHD 증후군의 일부 사례에서 보고된 추가적인 특징은 구강 내병변(구강 구진증), 지방 조직의 양성 종양(지방종), 혈관의 비정상적 큰 수(혈관지방종), 부갑상샘의 양성 종양(부갑상샘종),두껍고 비정상적 굳은 결합 조직의 외상, 출생모반(결합조직 모반)을 포함합니다. 연구자들은 이 특징이 부차적인것인지 BHD 증후군의 부분인지 알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진단

BHD 증후군의 진단은 임상적 평가, 상세한 환자 병력과 가족력, 특징적인 소견의 확인, 몇 개의 특정 검사를 통해 이뤄집니다. 수술적 제거와 영향 받은피부 조직의 현미경 평가(생검법)는 나타난 피부 병변의 형태를결정하기 위해 실행됩니다.

 

BHD 증후군의 진단이 내려지면 폐 낭종을 발견하기 위해 폐의컴퓨터단층촬영(CT)이 권장됩니다. 신장 종양이 존재하는지를발견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실행됩니다. 유전자 검사는 유전자의 염기 서열을 분석해 확진, 예견 검사, 산전 진단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BHD 증후군의 치료는 환자마다 나타나는 특정 증상에 따라 감독됩니다. 치료는 영향 받은 피부 조직을 파괴하기 위해 레이저 광선 사용을 포함합니다(레이저절제(Laser ablation). 이 치료는 BHD 증후군과관련된 피부 병변의 치료에서는 매우 성공적입니다. 그러나 병변은 종종 재발합니다.

 

폐(기흉) 허탈의경우 일부는 치료가 요구되지 않으며, 공기가 며칠에 걸쳐 흡수됩니다.또 다른 사례에서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허탈된 폐의 치료는 그 폐를 둘러싸는 공기를 제거함으로써폐가 재팽창되게 하는 것입니다. 공기나 가스가 새어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 가슴 안에 관을 끼워 넣습니다. 반복되는 기흉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또한 신장 종양을 지닌 환자에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신장절제술). 신장 종양이 있는 환자에 대한 수술의 주된 목적은 가능한 한 많은 신장 조직을 보전함으로써가능한 한 많은 신장 기능을 보전하는 것입니다. 신장 종양이 없는BHD 증후군 환자에게는 종양 발생 가능성을 두고 정기적으로 모니터 돼야 합니다. 가족과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전상담은 유전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질환의 내용, 질환의증상과 경과 과정, 유전 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입니다.유전상담의 과정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