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쉼

정의

1.음성의 생성

우리 목 안에는 음식이 지나가는 식도와 공기가 지나가는 숨길(기도)이 있습니다. 후두는 숨길의 상단에 있는 구조물로 연골, 근육,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밖에서 보았을 때는 목 앞쪽의 튀어나온부위에 해당합니다. 후두는 숨길의 시작 부위에서 아래쪽 숨길을 보호하고 음식을 삼키거나 숨을 쉴 수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후두 안에는 성대가 있어서 발성을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목안에 숨길이 있으며, 그 위에 V자 모양의점막이 성대, 성대 사이의 공간이 성문(glottis)입니다. 성문에서부터 인두, 입안(구강)을 지나 코안(비강)과입술에 이르는 공간을 성도(vocal tract)라 합니다. 이성대가 적절히 움직여 성문을 열고 닫아 호흡과 발성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목소리’라고말하는 음성(vocal sound, voice)은 하부 호흡기계, 후두와성도가 상호 밀접하게 작용해 생성됩니다. 먼저 성대가 적당히 긴장해 폐쇄되면 허파에서 나오는 날숨으로성대가 진동합니다. 이런 진동이 바로 음성의 음원입니다.

 

이렇게 생성된 음성은 성도를 지나며 공명돼 밖으로 나옵니다. 이때혀, 입, 입술 등을 움직여 다양한 소리를 만듭니다. 이렇게 성대가 진동해 발생한 소리가 성도를 변화시켜 언어음으로 바뀌는 과정을 조음(articulation)이라 합니다.

 

2.쉰소리란?

목소리가 변했을 때 사람들은 ‘목소리가 쉬었다’ ‘잠긴다’ ‘갈라진다’ 등의다양한 표현을 통해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쉰소리’라고 부르는것도 의학적으로 볼 때는 다양한 음성의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거친 소리, 기식적 소리(바람 새는 소리)들을 사람들은 모두 쉰소리라고 표현합니다. 따라서 목이 쉬었다는 것은 하나의 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후두와 성도의 다양한 병이 모두 쉰소리라는 증상으로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앞서 말한 것처럼 쉰소리가 나오는 병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 음성 장애(voicedisorders)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음성 장애를 나타낼 수 있는원인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음성 장애의 원인은 크게 염증이나 자극성 물질에 의한 경우, 종양에 의한 경우, 신경과 근육의 이상에 의한 경우, 전신적 병에 의한 경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염증

후두염이란 후두에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염증은 물리적인 자극, 화학적인 자극,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누구나 감기로 목이 아프고 목소리가 쉬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급성 후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윗숨길(상기도) 감염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이나 알레르기 등이 후두에 염증을 일으켜쉰 목소리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물리적 자극도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노래방에서노래를 부르거나 야구장에서 응원을 한 뒤 목이 쉬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너무 큰 소리로 오랫동안소리를 지르면 성대에 무리한 마찰을 일으켜 염증이 생깁니다. 숨길 삽관이나 검사 등의 직접적인 자극도성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화학적 자극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서 담배 연기와 같은자극성 물질이나 역류된 위산으로도 후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종양

성대 점막에 이상이 생기면 성대의 진동이 변하고 따라서 목소리가 변하게 됩니다. 염증은 대개 일시적으로 점막이 빨갛게 부어 오르는 현상과 부기 등을 일으켜 성상을 변화시키지만, 점막에서 자라난 종양은 점진적이고 만성적으로 성대의 점막을 변화시켜 쉰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대의 점막에서 생기는 종양은 단순한 물혹부터 혈관종이나 유두종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유두종을 포함해악성 종양까지 다양합니다.

 

3.신경과 근육의 이상

음성은 하부 호흡기계, 후두와 성도가 상호 밀접하게 작용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성대 점막의 이상뿐만 아니라 후두의 근육이나 신경의 이상으로 조화롭지 못한 운동이 일어나면 목소리의변화가 생깁니다. 따라서 후두의 신경과 근육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모든 병이 음성 장애의 원인이될 수 있습니다.

 

목 부위나 가슴 수술로 생기는 직접적인 신경 손상부터 근육무력증이나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신경과의 병도음성 장애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말단비대증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같은 전신 병도후두와 성도의 변화를 초래해 목소리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대 점막이나 운동에 영향을 줄수 있는 모든 병들이 모두 음성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쉰 목소리가 지속되면 전문의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음성 장애를 일으키는 병들을 질병군으로 분류해 대표적인 병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종류

1.성대점막 질병

  ① 성대 결절(vocal nodule)

  ② 성대 폴립(vocal polyp)

  ③ 레인케(Reinke) 부종

  ④ 성대 주머니혹(낭종)

  ⑤ 성대 위축증

 

2.후두 감염과 염증성 질병

 ① 감염성 후두염

 ② 인후두 역류 질병

 

3.후두의 악성종양

 

4.후두의 신경성 질환

  ① 편픅 후두신경마비

진단

목쉼을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면 의사는 자세한 문진(질문)으로 환자의 증상을 평가하고 후두 내시경을 이용해 진찰하며, 음성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합니다.

 

1.문진

증상의 발생 시기와 심한 정도, 변화 양상 등을 자세히 조사합니다. 목소리의 변화가 급성이라면 감염과 염증, 목소리 오남용, 갑작스러운 손상이 원인일 수 있으며, 만성적이고 점진적으로 악화될때에는 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감기, 알레르기, 목소리오남용과 같은 유발 요인이 있었는지, 목소리 사용 습관이 어떤지, 큰소리로이야기하는 편인지, 속삭이는 편인지, 말이 많은 편인지, 직업이나 작업장 환경이 어떤지도 파악합니다. 그 외에 과거 병력, 일반 건강상태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확인합니다.

 

2.음성 검사

발성과 청각 과정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얻는 검사입니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공기역학검사와 성대진동검사입니다.

 

1) 공기역학검사

허파에서 시작된 날숨(호기)류는후두와 성도를 거치며 세밀하게 조절돼 밖으로 나옵니다. 공기역학검사는 이렇게 조절돼 나온 날숨류를 분석해후두와 성도의 이상을 유추하는 검사로 발성 지속 시간이나 날숨류율, 성문 하압 등을 측정합니다.

 

발성 지속 시간의 측정은 말 그대로 얼마나 발성을 오래 끌 수 있는지를 보는 검사이고, 날숨류율 검사는 단위시간 당 성문을 지나오는 기류의 양을 측정하는 것입니다.남자는 최소 15초, 여자는 10초 이상은 발성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하며, 만약 이보다 짧거나날숨류율이 증가하면 성문의 폐쇄 기능 저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해 보이는 여러 지표를 측정하기 때문에 검사가 복잡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검사를 받는 사람은 마스크를 쓰고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발성을 하면 기계에서 마스크를 통해 나오는날숨류를 분석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2) 성대진동검사(후두스트로보스코피)

사람의 성대는 일상적인 대화 중 성인 남자는 1초에 약 100~150번, 여자는200~300번, 그리고 소아는 300~450번진동합니다. 따라서 육안으로는 성대의 자세한 진동 상태를 관찰할 수 없으므로 특수한 기기를 사용합니다.

 

스트로보스코피는 성대의 움직임을 직접 관찰할 수 있어 임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성대진동검사의 하나입니다. 성대의 진동수보다 약간 적은 횟수로 깜박거리는 광원을 이용해 성대를 촬영하면 진동하는 성대의 여러 모습을 순차적으로보여주어 마치 성대가 느리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를 통해 성대가 주기적으로 잘 움직이는지, 점막의 파형은 어떤지, 움직이지 않는 부위는 없는지 등을 총체적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성대 점막병변을 감별하는 데 가장유용한 검사입니다.

 

그 밖에 음성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음향분석검사와 청각심리검사가 있습니다.음향분석검사는 음성파형을 기계를 통해 분석하는 검사법이고 청각심리검사는 숙달된 전문가가 음성을 듣고 정해진 척도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병에 따라 근전도를 이용해 후두 근육이나 신경의 이상을 알아보는 신경생리검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이 의심되거나 성대 마비 등이 의심되면 조직검사나 컴퓨터단층촬영(CT)등의 방사선 검사 등을 추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치료

1.성대 점막 질환

1) 성대결절

우선 성대점막의 윤활작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충분한 가습과 함께 성대안정, 음성치료, 인후두역류 질환 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원칙입니다. 음성치료로써 80%이상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의 성대결절은 음성로 호전되나, 만성적인 성대결절은 음성치료만으로는치료가 힘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는최소 3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음성장애가 있는 경우에 시행하며, 미세기구나 레이저를 이요한 후두 미세수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아의 성대결절에 대해서는 음성 치료 효과가 우수하며, 원칙적으로수술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이는 첫째, 술 후 재발이 잦고, 둘째, 후두의 크기가 작아 병소를 정확히 제거하기가 어렵고, 셋째 사춘기 이전에 대부분 자연 소멸되며, 넷째, 수술 후 음성 휴식에 대한 협조가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치료 후효과 판정에서는 후두 내시경 소견이나 음성 분석 결과보다는 본인의 만족도가 더 중요합니다.

 

2) 성대 폴립

보존적 치료로 음성의 잘못된 발성, 흡연 등의 원인을 없애고, 작은 폴립이나 초기에 형성된 폴립일 경우 단기적으로 음성치료를 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후두 미세수술시에는 술 후 치유기간을 단축하고 음성 호전을 위해 반드시 성대의 정상점막과 점막하 조직을 보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 린케 부종

일차적으로 금연해야 하고 성대안정과 음성치료가 필요하며, 갑상선기능저하증, 인후두역류 질환에 대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보존적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호흡곤란 증세가 있으며 후두미세수술을 실시하는데, 수술 후에도 흡연과 음성남용이계속될 경우 재발률이 높아지므로 수술 후 반드시 환자 교육을 실시합니다.

 

4) 성대 낭종

보존적 치료로 후두의 전반적인 위생 상태를 개선하고 음성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나 근본적 치료를 위해서는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을 할 때에는 정상 성대점막과 고유층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고 낭 전체를적출하지 않으면 재발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수술적 치료로 갑상성형술,성대내주입술,근육삽입술이  시행되어 왔으나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2.후두 감염과 염증성 질환

1) 감염성 후두염

대개 저절로 호전되며, 습도 조절, 성대 안정, 금연, 충분한수분 섭취 등을 권장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소염제를 투여하며, 고열이나 다른 세균감염의 증거가 있는 경우에는항생제를 투여합니다.

 

2) 인후두역류 질환

환자 증상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식이와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제산제를 투여하며, 위산억제제, 위장관 운동 촉진제 등을 투여합니다.

 

3.후두의 신경성 질환

목소리의 변화를 동반한 일측 마비에 대한 치료로는 언어치료, 성대내 이물주입술, 갑상연골 성형술,피열연골내전술과 선택적 신경재생술등이 있습니다. 언어 치료는 편측성대마비 환자에 대해 수술에 관계없이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수술전, 후에 시행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성대 닫기, 성문개시법과 호흡조절법 등으로 빠르게성대마비가 보상되어 음성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의 장점을 환자의 60% 이상에서 언어치료만으로 만족할 만한 목소리르 얻을 수 있다는 점과 수술적 방법을 피하면서 저절로 회복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