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식도종양

정의

식도의 양성 종양은 악성 종양에 비해서 드물어 전체 식도 종양의 10% 미만입니다. 일반적으로 악성 종양보다 젊은 연령층에서 잘 생깁니다. 임상 증상이 있을 때도 악성에 비해 장기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평활근종이 가장 흔하며 거의 항상 식도 점막 밑에 존재하며 유경강내 종양이 그 다음 빈도를 차지합니다.

증상

종양의 위치에 따라 임상 양상이 다릅니다. 식도 내강의 종양은 다양한 정도로 폐쇄 증상을 일으킵니다. 점막하 양과 근층내종양은 보통 증상이 없으나 종양의 크기가 클 때는 음식물 삼키기가 힘들고, 가슴이 죄는 듯 아프고 숨쉬기가 곤란한 흉부 불편감, 가슴 아래가 쓰린 하부흉부의 작열감 등 증상을 일으킵니다.

진단

-단순 흉부 X-선

대부분 진단이 안 되나 식도 종양이 상당히 크거나 평활근종에 석회 침착이 되었을 때 등에서 드물게 식도종양을의심할 수 있습니다.

 

-식도조영술

식도 연동운동의 부분적 상실 현상이나 덩어리(종괴)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종양 부위의 점막이 비정상적이며반대편 식도점막은 정상으로 나타나는 소견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식도내강이나 근층 내 종양과는 달리점막하종양은 이러한 양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단층촬영(CT)을 하면 식도 병변과 식도 주위 병변에 의한압박 병변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는종양 주위 지방층을 잘 보여주어 주위 조직에의 침범 여부를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내시경 식도초음파 검사

점막 근육층에 생긴 특징적인 저에코 음영의 병변과 정상 점막을 볼 수 있습니다.

 

-식도 내시경

모든 환자에서 필수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적절한 내시경 조작이 필요합니다.식도내강의 종양은 종양을 직접 관찰할 수 있으며 점막하종양을 덮고 있는 점막의 색깔 변화, 모양의변화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근육층 내 종양은 식도내강으로 종양이 밀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내시경으로밀면 대개 종양이 움직입니다.

 

-내시경 생검

식도내강의 종양일 때는 문제가 없으나 점막하 및 근층 내 종양은 원칙적으로 금기입니다.

치료

증상이 있을 때, 종양의 크기가 5cm 이상일 때, 추적검사 중 종양의 크기가 계속 커질 때, 진단이 불확실할 때 등에서는 수술절제가 원칙입니다.

종양의 위치에 따라 왼쪽이나 오른쪽 가슴절개수술을 선택합니다. 수술은 식도근육층의 세로로 절개해 근육층에 위치하고 있는 종양을 제거합니다. 최근에는 흉강경을 이용한 절제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