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괴사성 장염

정의

원인을 알 수 없는 신생아 중증질병의 하나입니다.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입원하는 아기의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증상

크게 보면 위장관 증상과 호흡 곤란 증상, 전신 증상의 세 종류가나타납니다. 위장관 증상으로는 배가 볼록해지고 먹은 것이 위에서 내려가지 않고 토하거나 피똥을 싸거나설사를 하거나 배벽(복벽)의 색깔이 변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으로는 숨이 늘어지거나 무호흡 등이 나타납니다. 전신증상으로는 산혈증(피가 산성이 되는 증상), 쇼크, 혈관 안 여기저기서 피가 굳는 응고 증후군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진단

단순 복부촬영해 장의 벽 안이나 복강의 공기로 진단합니다. 간초음파검사를 통해 간문맥 정맥 안의 공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확진을 받았거나 의심되는 환자 모두 집중치료가 필요합니다. 금식, 비위강 감압, 산-염기및 전해질 평형에 주의하면서 정맥주사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의 초기에 외과 의사의 도움을얻어야 할 수 있으며, 장 천공의 증거가 있을 때는 개복 수술해 썩은 장을 잘라 내야 합니다. 약 10%의 신생아 환자에게서 협착이 생길 수 있으며, 이따금 치료적 절제를 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