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정의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는 DNA 바이러스로 주로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피부와 점막에 감염됩니다. 현재 130여 가지 형(type)의HPV가 알려져 있습니다. HPV 중 30~40종류는성적 접촉을 통하여 항문 및 생식기 주위의 감염을 유발하며 이중 일부는 생식기 사마귀 등 양성 종양을 일으킵니다.특히 15~20종류의 고위험 HPV은 지속적인감염(persistent infection)을 일으켜 자궁경부암을 비롯한 일부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고위험 HPV 형으로는 16, 18,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등이 있습니다. 이들 고위험 HPV의 분포는 세계적으로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자궁경부암의 발생 원인 가운데 HPV16과 HPV18이 차지하는비중이 전체 고위험 HPV의 60~70%로 일정합니다.

 

자연사

HPV 감염은 흔한 감염으로 성활동을 시작한 이후 3~4년 이내 누적 감염률이 약 50%에 달합니다. 자궁경부에 감염된 HPV는 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2~3년 이내에 약 90%가 없어지며 저위험 HPV는 고위험 HPV에 비해 빨리 없어집니다. 감염된 HPV의 일부는 없어지지 않고 계속 남아 있으면(persistent infection) 자궁경부의 세포변화가 일어납니다.

 

자궁경부 상피내종양(Cervical IntraepithelialNeoplasia, CIN)은 CIN1의 저등급 병변 및CIN2, CIN3의 고등급 병변으로 구분됩니다. CIN1는 약 57%가 없어지며, 32%는 지속,11%는 진행되나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는 확률은 1% 정도입니다.

 

반면에 CIN2는 약 43%가없어지며, 35%는 지속, 22%는 CIN3로 진행되고, 약 5%는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됩니다. CIN3는 약 32%가없어지며 56%는 지속, 12%는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기때문에 CIN2 이상의 병변이 전 암병변으로 판단됩니다.

진단

인유두종바이러스검사

자궁경부암 조직의 95% 이상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 DNA가 검출됩니다. 특정 종류의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의 발생에연관되어 있다고 보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그 DNA 검사의 적응증

-자궁경부암의 전암 단계를 의심할 수 있는 비정상 자궁경부 세포진검사 소견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에서 반복적으로 ASCUS/LSIL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

-40세 이상 여성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거나 LSIL 소견을 보이는 경우

-비정상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소견을 보이면서 질확대경 검사소견이 불만족스러울 경우

 

원추 절제술 후 추적 검사

자궁경부암 발생의 위험인자를 가진 여성에게 실시

예방

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백신

HPV 백신은 현재 세계적으로 머크(Merck)사의 가다실(Gardasil)과 GSK사의 서바릭스(Cervarix) 두 종류가 승인되어 판매되고있습니다. 두 HPV 백신은 함유된 HPV 유형이 각각 4가지 및 2가지로차이는 있으나 근본적으로 동일한 백신으로서 HPV 바이러스 외피의L1 단백질을 제조하여 바이러스 모양의 입자(Virus-Like Particle)로 만든백신입니다.

 

한국에는 현재 가다실만 승인되어 판매 중이나 곧 서바릭스도 승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다실은 HPV 6, 11, 16, 18의 네 유형을 포함하고 있으며, 서바릭스는 HPV 16,18 두 유형만을 포함하고 있는 백신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