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따돌림

정의

두 사람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소외시켜 반복적으로 인격적인 무시 또는 음해하는 언어적·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지칭한다.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와 집단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원인

1.학교요인

– 학교의 대형화

– 학교 공부의 지루함

– 비민주적 학교운영

– 스트레스 해소 여건 미흡

– 교사의 역할 약화

– 입시 경쟁 과열

 

2.가정요인

– 핵가족화

– 과잉보호

– 대화부족

– 기초적인 도덕 교육 결여

– 폭력을 용인하는 풍토

 

3.청소년의 사회, 심리적 특성

– 동질화 압력

– 우월성 과시

– 이기주의

– 사회성 부족

– 인내력 부족

– 공격성

증상

-왕따 피해자의 특성

첫째,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왕따의 원인일 수도, 반대로 결과일 수도 있다. 이런 아이들은 대개 친구가 별로 없고 대화를 나누지 않으며, 공동의관심사나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

 

둘째, 행동이 부산하고 주의가 산만하다. 또 동시에 충동적이어서 친구들에게 호감을 줄 만한 행동을 하지 않고, 반대로미움을 받을 만한 행동을 자주 보인다.

 

셋째, 특이한 외모 혹은 행동 특성을 가진 아이의 경우 또래아이들의 주목을 받게 되고 동시에 놀림의 대상이 된다. 신체적 장애나 핸디캡을 가진 경우도 여기에 해당된다.

 

넷째, 신경질적이거나 공격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비공격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주변의 사소한 자극에도 위와 같이 반응하면 결국 친구들로부터 더 많은 집단적 공격을받게 되기 때문이다.

 

다섯째, 자기주장이 별로 없고 유머 능력이 결여된 아이다. 이러한 경우 친구들이 장난 삼아 한두 번 놀려도 가만히 있거나 복종적으로 반응한다. 따라서 친구들은 이후에도 놀리거나 괴롭히는 행동을 더욱 늘리게 된다.

종류

– 집단 따돌림의 유형

 

1.신체적인 괴롭힘

신체적 괴롭힘은 학교폭력으로 일컫는데 이는 다시 집단적 학교 폭력과 개인적 학교폭력으로 구분된다. 집단적 학교 폭력을 당하게 되면 그 폭력으로 인하여 학교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집단으로부터 소외되어집단 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것이며, 개인적 학교폭력을 당하더라도 이에 동조하는 무리들로 인해 집단적학교폭력으로 발전하여 결국 집단 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2.심리적인 괴롭힘

심리적 괴롭힘은 언어적 공격을 포함하는 것으로 따돌림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의도적인 따돌림이라고볼 수 있다. 심리적 괴롭힘도 개인적 따돌림과 집단적 따돌림으로 구분이 되는데 학교 폭력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의도에 의한 따돌림이더라도 이에 동조하는 무리들로 인해 집단 따돌림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치료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상담과 집단 상담을 통해 심리적 지지와 정서적 안정을 되찾게 하고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가해학생을 대상으로는 분노, 적대감, 가학성 등의 상태를 통제할 수 있도록 도우며, 예방을 위해 또래 상담 프로그램이 도움이 된다.

합병증

가정내 폭력, 등교거부, 자살, 정신장애,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예방

첫째, 아이가 어려서부터 또래와의 관계를 스스로 맺고 또 여기에서생기는 갈등을 자신이 해결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아이가 힘들어하고 어리다고 해서 부모가 먼저 나서서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려고 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문제를 계속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과잉보호적인 육아 방식은 좋지 않다.

 

둘째, 자기주장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게끔 항상 아이의 말에귀를 기울여야 한다. 매사에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지시하면서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면, 아이의 자기주장 능력은 발달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아이들은 또래친구들과 어울릴 때도 욕구나 생각을 올바로 표현할 수 없게 된다.

 

셋째, 아이가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일 때는 단호하게제지해야 한다. 그냥 어리니까 그럴 수도 있다고 방치해놓아서 습관적인 행동 특성으로 발전하게 되면, 친구들로부터 공격 대상이 되기 쉽다.

 

넷째,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고 배려할 줄 아는 아이로 길러야한다.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아이 역시 왕따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은 한 자녀 가정이 많은 추세인데, 가족이나 친구 등 가까운이들을 먼저 이해하는 사고를 하도록 연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