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증

정의

심리적인 스트레스(욕구불만을 근거로 하여 일어나는 심리적 긴장상태)가 하나의 계기가 되어 일어나는 신체의 질환이다. 정신신체증이라고도 하며, 정신신체의학의 대상이 되는 질환의 하나이다.

원인

심리적 스트레스 자극에 의한 정신이나 마음의 변화 즉 불쾌감, 불안, 불만, 걱정, 분노, 슬픔, 적대감, 애정상실, 배우자 이해부족 등이 밖으로 발산되지 않고 마음속에 억압해 두면 대뇌피질에서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맡고 있는 시상하부의 자율신경 중추를 자극하게 되어 전신의 교감신경이 과도한 긴장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환경조건의 변화 즉 추위나 소음 등도 자율신경의 조절능력이 변화되어 말초혈관의 과도한 수축이 일어나혈류의 장애를 일으키게 되어 이는 말초혈관 장애로 이어진다. 시상하부는 신체기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기능을 총괄하고 있는데 이는 항상 체내의 변동을 파악하고 있으면서 환경조건의 변동이 있으면 즉시 자율신경계, 내분비계, 면역기능을 조절하여 혈액순환, 체온, 생식, 면역, 성장, 대사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킨다.

 

이와 같은 신체 조절기능은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고 조금이라도 미세혈관 장애가 있으면 이러한 기능에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사람의 뇌는 독자적으로 혈류를 조절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만 스트레스 자극이 지속되어교감신경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말초혈관의 순환장애로 이어져 시상하부 의 일정한 기능 유지가 어려워져 여러 가지 병적인 증상이 나오는 것이다.

증상

걱정되는 일이 많거나 실패 등으로 낙담했을 때 복통 ·설사 ·변비 ·구토 ·구역질 등이 일어나서 위나 장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가 흔히 있다. 이 경우, 이들의 기관을 조사해 보아도 검사 결과로는 이상이 없을 때가 많다. 이것은 심신증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치료

시상하부의 기능이 미세혈관 순환 장애에 의해 나타나게 되므로 약물에 의해서 치료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당연할지모른다. 그러나 뇌에는 뇌-뇌혈관에 관문이 있어 약물이 뇌혈관내로 들어가기가 힘들고 따라서 약물의 투여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실제로 뇌의 혈류를 개선시키는방법은 교감신경 섬유를 이용하여 혈관을 확장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국소마취제에 의한 성상신경절 차단 치료 방법이다. 성상신경절차단법을 시행하면 뇌로 가는 총경동맥 혈류가 15분 후에 약 2배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어 이는 시상하부 부근의 혈류가 증가함을 시사하고 있다.

 

실제로 성상신경절 차단 치료를 반복 시행함으로서 심신증의 증상이 뚜렷이 개선됨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 자극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심신증은 숙련된 마취과 통증인정의가 성상신경절 차단 요법을 시행한다면안전하고 부작용이 없이 시상하부의 혈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어 심신증에 의한 전신상태의 기능의 정상화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방

1. 올바른 생활 습관을 지켜나가야 한다. 열심히 일하고, 잘 먹고, 잠을잘 잘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바꾸어야 한다.

 

2. 일과 휴식의 구분을 분명히 해서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충격으로부터회복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져야 한다.

 

3. 취미생활을 통해 정신적인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일만하고 취미가 없는 사람들에게 심신증이 생겨나기 쉽다.

 

4. 대인관계를 넓혀서 사회적인 적응을 도모해야 한다.

 

5. 자신감을 되찾아 삶에 가치를 발견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