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치발가락

정의

발가락의 첫째 마디가 굽어진 변형.

원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잘 맞지 않는 좁은 신발을 신거나 제 2중족골이긴 경우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발을 신은 상태에서 좁은 족지 공간에 발가락이 밀착되고, 굽어져 있어 그 상태에서 중족족지관절과 족지관절이 변형되기 시작하며, 고정된변형으로 진행하게 된다.

 

변형이 심해지면 중족족지관절이 불안정하여 탈구가 되는데, 단순하게발등 쪽으로만 불안정할 수도 있고, 제 2족지가 안쪽으로변형되어 제 1족지와 겹쳐지는 교차변형이 나타날 수도 있다. 특히제 2중족족지관절에 가장 자주 발생한다. 그 이유는 제 2중족골이 다른 중족골들과 비교하여 긴 경우가 많고, 제 1과 제 2중족골두는 횡축을 이루고 제 2∼5중족골두는 비스듬한 축을 이루어 제 2중족골두가 두 축의 교차점에있으므로 강한 힘에 잘 노출되기 때문이다.

증상

세 부분에서 통증을 느끼는데, 그 중 가장 자주 느끼는 부위는 근위 지절의 배부이며 신발에 쓸려서 굳은 살이 생기는데 이를 피부못이라고 한다. 중족족지관절의 변형으로 중족골두의 바닥에 피부못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긴다. 당뇨병이나 척수수막류 환자와 같이 감각이 저하된 경우에는 이 부위에서 궤양과 감염이 나타나기도 한다.

진단

병명이 변형을 지칭하는 것이므로 육안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학적검사상 변형이 교정 가능한 것인가 아닌가 하는 것이 중요한 점입니다. 근위 지절의 굴곡 변형이 심하고오래 된 경우에는 중족 족지 관절의 신전 변형이 나타납니다. 원위 지절은 대개 유연하지만 굴곡이나 신전변형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불안정성이 있는 경우에는 슬관절의 전방 십자 인대 파열을 검사하는 방법과 유사하게 발가락을 잡고 발등 쪽과바닥 쪽으로 움직이는 당김 검사를 하여 불안 정성의 정도를 알 수 있는데, 이 때 대개는 심한 통증이동반됩니다.

치료

보존적인 치료를 한다. 국소 부위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변형을치료하기 위해 변형한 신발과 패드 등을 이용한다. 보존적인 치료만으로는 변형이 교정되지 않지만 증세를호전시킬 수 있다.

 

변형이 오래 되지 않았고, 중족족지관절의 신전 변형이 없는 경우에는매일 도수조작(manipulation)을 하고 테이핑을 하면 때로는 근위 지절의 굴곡 변형을 교정할수도 있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지 않으면 재발하므로 영구적인 교정을 위해서는 수술을 해야 한다.

예방

낮거나 굽이 없는 신발을 신고 발가락 부분은 넉넉한 신을 고른다. 테니스화나 야구화가 제일 좋다. 신을 고를 때는 잘 맞는지 확실히 보고 사야한다. 타이트하거나 하이힐은 망치 발가락 발생의 위험을 높이며 이미 발생한 관절 문제를 더욱 심하게 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