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소화장애증

정의

위나 장관내에 효소나 산의 분비가 비정상적이거나 기타 외부자극에 의해 연동운동이 저하되어 발생되는 소화기 질병.

원인

이 질환은 원인은 자가면역의 이상 반응으로 면역체계가 소장의 융모를 공격하며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자가면역질환으로 분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영양분 흡수에도 문제가 되기에 흡수불량질환으로 분리하기도 한다. 유전적인 영향이 커서 집안에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게 된다. 주로 수술이나 임신, 출산, 바이러스성 감염, 심각한 감정적 스트레스에 의해 처음 시작이 되는 경우가 많다.

증상

사람마다 증세가 다 다르게 나타나서 설사와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지나친 과민성 반응이나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게 된다. 그러나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가스가 차고 복부 팽만감과 통증이 반복되고 만성설사 또는 만성변비가 오게 되고 체중감소 또는 체중증가가일어나며 변에서 냄새가 심하며 지방분 함유량이 높게 나타난다.

 

피곤감, 원인을 모르는 빈혈이 있고, 뼈나 관절의 통증, 골다공증(osteroprosis),골감소증(osteopenia)이 일어나며 다리가 따끔거리거나 마비가 온다. 근육경직(muscle cramp), 발작이 오며 지나친 체중감소로월경(menstrual peroid)없이 지나간다.

 

불임(infertility)이나 잦은 낙태(miscarrage)가 일어나며 성장저하(delayed growth) 나타난다. 아프타성궤양(aphthous ulcers)라 하여 입안이 자꾸 헐게되며 치아변색(tooth discoloration)및 에나밀(치아표면을덮고있는)손실이 나타나고 포진성피부염이 나타나며 가려운 피부발진(skinrash)이 일어난다.

 

사람에 따라서는 증세가 없는 경우도 있어 무심히 방치할 경우 영얄실조에 걸리기 쉽게 된다. 영양실조로 인해 빈혈, 성장저하,체중감소가 따르게 되는데, 자라나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영양실조는 성장과 연관이 되기에 심각한문제가 되겠다.

진단

다른 질환과 유사점이 많기에 진단에 어려움이 있게 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월경으로 인한 철분부족빈혈(iron-defiencyanemia), 크론병(crohn’s disease), 장염, 게실염(diverticulitis-곁주머니염),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등과유사한 증세를 나타나게 된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만성소화장애증 환자는 피 속에 자가항체(autoantibodies)가정상인에 비해 높게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자가항체가 많다는것은 그만큼 융모의 손상 가능성이높다는 뜻이 되겠다.

 

적절한 진단을 하기 위해 피검사를 통해 Immunoglobulin A(igA), Anti-tissue transglutaminase(tTGA0), IgA anti-endomysium antibodies(AEA)의수치를 검사해 보아야 한다. 만약 이 검사에서 네거티브 반응이 나오면celiac disease로 판명이 된다.

치료

근본치료는 없고 음식조절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그루틴이함유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일반적으로 복부통증(abdominal pain)과 설사(dairrhea)을 경험하게 되나 사람에 따라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증상이 없더라도 손상은 일어나게 되며 함유된 음식을 소량 섭취해도 융모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루틴이 함유된 음식을 피할 경우 몇 주 내에 소장에서의 염증이 진정되게 된다. 일단 진정이 되면 영양보조제를 복용하여 영양결핍을 보충해야 한다. 아이들에게는상당한 변화가 일어나서 성장속도가 정상으로 바뀌게 되며 행동에 변화도 일어나게 된다. 아이들이나 젊은사람들은 몇 주 내에 융모와 회복이 가능하나 중년층이나 노년층은 2~3년 정도 시간이 걸리게 된다.

 

그루틴이 함유되지 않은 음식

1. 생선, 육류또는 가금류

2. 우유제품

3. 과일

4. 쌀

5. 감자, 콩

 

그루틴이 함유된 음식

1. 빵

2. 시리얼

3. 파스타

4. 케이크, 파이

5. 소스, 그라비(graves)

예방

만성 소화불량 예방에 좋은 음식

1) 마의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썰어 프라이팬에 적당히 구워서 반찬으로 먹는다.
2) 무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에 꿀을 타서 마신다.
3) 그늘에 말린 귤껍질을 썰어서 보리차처럼 달여서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신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