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막염

정의

염증이 공막 표면 가까이에서 멈추고 있는 것을 상공막염이라고 합니다. 눈의검은자위 부분의 표면은 약 1mm의 두께의 투명한 각막으로 덮여 있습니다. 검은자위를 에워싼 흰자위 부분의 표면은 공막이라는 막으로 싸여 있으나 각막과 공막은 연속된 하나의 막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막의 주된 질환이 공막에 염증이 생기는 공막염니다. 공막의상당히 깊은 부분에까지 염증이 미친 것을 공막염, 염증이 공막의 표면 가까이에서 멈추고 있는 것을 상공막염이라고합니다. 어느 한 쪽이 단독으로 일어나는 일은 드물며 대개의 경우 두 질환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원인

원인은 아직 모르지만, 과민반응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류머티스 관절염, 매독, 대상포진등에 오는 수가 많습니다.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류마티스성관절염 등의 원인으로는 교원병이나 통풍 등의 대사 이상에 의한 병증이 있습니다.

 

또한 결핵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인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막염과상공막염을 일으켰을 때는 안과에서의 진찰뿐만 아니라 내과와 그 밖의 과의 진찰을 받아 교원병이나 대사이상에 의한 병이 숨어 있지 않은가를 검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

공막염과 달리 충혈은 국한성입니다. 공막염과 공통된 특징적인증상은 눈을 누르면 아픈 압통이 있다는 것입니다. 압통 이외에 눈 속이 꺼끌꺼끌한 이물감, 유루가 일어납니다. 공막염과 상공막염은 충혈로 결막 부분이 붉어지는데, 상공막염의 충혈은 국한성이며 공막염의 충혈은 미만성(전체적으로 퍼지기쉽다) 입니다.

 

또한 공막염의 충혈은 다소 자색을 띠고 있는 일이 많으며 홍채모양체염을 동반하고 있는 일이 적지 않습니다. 이 밖에 공막염, 상공막염에 공통된 특징적인 증상은 눈을 누르면아픈 압통이 있다는 것입니다. 압통 이외에 눈 속이 꺼끌꺼끌한 이물감,유루가 일어납니다.

종류

단순형 상공막염 : 1~3개월 간격으로 중증도 이상의 간헐적인 염증 발작이 일어나며 대개7~10일 정도 지속되며 봄가을에 일반적으로 많습니다. 드물게 촉진인자가 발견 가능할 수도있으나 이런 발작은 주로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됩니다.

 

결절성 상공막염 : 주기성은 없으나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과를 갖습니다. 발작은 대부분 5~10일간 지속하나 명백한 경향은 없습니다. 환자의 반수 이상은대개 3~6년간 지속하는 간헐적 발작을 가지며 일부 어떤 경우는 30년까지지속한 것도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제)의점안과 내복 등과 함께 항염증제를 병용합니다. 염증을 억제하려면 부신피질호르몬이 가장 효과가 있으나부작용이 크고, 류머티스성 관절염 등의 만성병으로 일어난 경우에는 장기간 복용하게 되므로 처방에 따라올바르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제)의점안과 내복 등과 함께 항염증제를 병용합니다. 염증을 억제하려면 부신피질호르몬이 가장 효과가 있으나부작용이 크고,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의 만성병으로 일어난 경우에는 장기간 복용하게 되므로 처방에 따라올바르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