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혈변

정의

갓 태어나서 28일까지의 기간을 신생아기라고 한다. 이 기간동안 피똥을 누는 신생아를 가끔 볼 수 있는데, 이것을 신생아 혈변이라고 한다.

원인

체내에 비타민 K가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으로, 때로는 간의 활동이 미숙해서 혈변을 보기도 한다. 분만 중 모체의피를 삼킨 후 태어난 신생아는 삼킨 모체의 피를 전부 토할 수도 있고 또 삼킨 피의 일부가 위장 관을 통해서 항문으로 나올 수도 있고, 아기가 삼킨 피가 위장을 통과하는 동안 커피색깔로 변할 수도 있다.

 

분만 중 다량으로 삼킨 모체의 피가 신생아의 위장 관에서 변화되지 않거나 변화될 시간이 없이 항문으로 그냥나올 때도 있다. 이 때 항문으로 나온 피는 대개가 붉거나 빨갛다. 분만중 모체의 피를 삼키지 않은 신생아에게 출혈성 질환이 있거나 어떤 위장 질환이 있을 때 위장에서 피가 날 수도 있고 그로 인해 혈변을 볼 수 있다. 또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나 박테리아성 위장염, 우유 단백이나 콩 단백질로만든 인공영양 알레르기로 위장에서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혈변을 볼 수 있다.

증상

생후 2~4일 정도에 갑자기 피를 토하거나 혈변을 본다.

진단

병력, 증상,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진단한다. 혈변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CBC, 간 기능검사, 혈액응고검사, 대변 세균검사 등으로 진단한다.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잠재성 혈변은 대변 잠재성 피 검사로 진단한다. 대변에 피가 있다고 확실히 진단이 나면 그 피가 아기에게서 나왔는지 엄마로부터 나왔는지를 가려내야 한다.

치료

완전한 영양소로 불리는 모유에도 비타민 K는 아주 적게 들어 있기 때문에 갓 태어난 아기에게 비타민 K를 주사하거나 증세가 심한 경우 별도로 비타민 K 시럽을 1~2mg정도 먹이기도 한다.

대변에 피가 신생아의 피라고 진단이 나면 그 피가 아기의 위장이나 신체 어느 부위에서 나왔는지 알아보고 그 출혈의 원인, 정도 등에 따라 치료한다. 우유 단백질이나 콩 단백질로 만든 인공영양으로 신생아에게 혈변이 생기면 그 인공영양을 더 이상 먹이지 말고 뉴트라미젠이나 다른 특수 인공영양을 먹인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