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결막염

정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특정 물질에 노출되면 나타나는 결막염을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결막은 눈을 바깥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입니다.

 

원인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 합니다. 이 물질은꽃가루, 동물의 털, 먼지,음식물, 곰팡이, 화장품 등 다양합니다. 봄이나 가을 등 특정 계절에 나타나거나 특정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토피가 있는 사람은 특히 알레르기결막염을 심하게 앓을 수 있습니다.

증상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알레르겐)에 노출되면 눈이 심하게 가렵고, 빨갛게 충혈됩니다. 눈물과 눈곱이 많이 나오게 되고, 눈에 무엇이 들어간 것처럼 눈이불편합니다. 눈꺼풀 점막에 오돌도돌한 유두가 생겨 있거나 붓기도 합니다. 염증이 심하면 궤양이 발생하고 드물게 시력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종류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고초열 결막염이라고도 합니다.  꽃가루, 풀, 동물 털 등에 의한 반응으로 생기는 결막염입니다.

 

▪ 통년성 알레르기 결막염

계절과 상관 없이 나타나며 비염, 천식, 피부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주로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 때문에 나타납니다.

 

▪ 봄철 각결막염

주로 봄철과 여름철에 잘 나타납니다. 몸의 면역 이상과 관련이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고 있습니다.

 

▪ 아토피 각결막염

아토피피부염이 있을 때 함께 나타납니다. 각막 이상이나 백내장이동반되기도 합니다.

 

▪ 거대 유두 결막염

주로 콘택트렌즈로 생기는 물리적인 자극 및 렌즈 침착물 때문에 발생합니다.착용 기간이 길수록 윗눈꺼풀 판결막에 거대 유두(돌기)를동반한 결막염이 잘 나타납니다.

진단

특정 물질에 노출 후 결막염이 자주 발생하거나 눈꺼풀 점막에 큰 유두가 있다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물질을 찾기 위해 피부나 혈액으로 알레르기 테스트를 하기도 합니다. 안과에 가면 결막염 진단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

알레르기 자체를 치료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물질(항원,알레르겐)에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안약을 넣거나 항알레르기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안약을 함부로 사용하면 좋지 않으므로 의사가 처방한 안약을 지시대로 사용하는 게 안전합니다.

합병증

알레르기 결막염이 자주 걸린다고 해서 시력이 나빠진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하지만 아토피로 결막염이 생겨 증상이 심해지면 백내장이나 망막박리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심하면 시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예방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꽃가루나먼지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보호 안경을 착용하거나, 외출 후 귀가해 눈을 식염수로 씻어 내야 합니다. 집진드기나 곰팡이에 알레르기가 있을 땐 집안 청소로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질환 관리법

눈이 매우 가려울 경우 심하게 긁지 말고 냉찜질를 하면 한결 좋아 진다.하지만 너무 오래 동안 대고 있어서는 안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