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멍울

정의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을 유방멍울 또는 유방의 몽우리라고 합니다. 유방에멍울이 잡히는 경우는 흔하며 사춘기, 생리 직전, 임신 중에는더욱 커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유방 멍울은 여성들이 유방 클리닉을 찾는 가장 흔한 증상 중의 하나로유방에 이상이 있을 때 촉진을 통해 접할 수 있는 흔하면서 중요한 증상입니다.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면 유방암에 대한 공포에 사로잡히게 되는데 유방 멍울 중에 양성 종양이나 양성 병변인경우가 약 80~90% 정도이고 약 10% 미만 정도만이유방암으로 발견됩니다. 그러나 유방암은 다른 증상 없이 유방 멍울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방멍울이있을 때는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원인

–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

– 섬유선종:유엽의 일부가 과도 증식 한 경우

– 유방 낭종: 유방 조직에 생긴 물 주머니

– 감염에 의한 농양

증상

유방암의 멍울은 대개 통증이 없어서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유방암은 90% 이상이 무증상이거나 통증 없는 종괴(멍울)로 발견되는데 약 5-10%정도에서는 유방암이 멍울과 통증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종류

유방에 만져지거나 혹은 만져지지 않지만 초음파상에서 확인되는 멍울의 종류에는 섬유선종, 유두종, 유방낭종(물혹), 엽상종양, 유방암 등이 있습니다.

진단

유방 멍울이 만져질려면 병변의 크기가 약 1cm 이상인 경우에 촉진이 됩니다.

치료

수시로 자가 유방 검진으로 종괴가 생겼다면 유방초음파나 유방촬영술로 치료 유무를 확인해야한다. 대부분의 양성 유방 종괴는 치료할 필요는 없으나 유방 낭종은 대개 배액을 하는 것이 좋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