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비만

정의

비만이란 단지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거나 크기가 켜져 피하층과 체조직에 과도한 양의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으로 신체 지방의 양이 증가하는 시기인 1세 이전, 5-6세, 사춘기에 열량의 과도한 섭취와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의 불균형이 초래되면 잉여 열량이 체지방으로 축적되므로 소아비만이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

소아비만의 원인 중 특정한 질병에 의한 증후성비만은 1% 미만에불과하고, 특별한 병 없이 식품의 과다섭취와 활동량의 부족, 잘못된식습관, 심리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비만해지는 단순성비만이 대부분입니다. 최근에는 달라진 식습관, 생활습관 인해 유전적인 요인보다 환경적인요인에 의한 비만이 가중되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비만의 가계에 비만아가 많은 것은 확실하지만 반드시 유전의 비만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녀의 비만률은 △양측부모가 비만인 경우­80% △부모 중 한쪽이 비만일 경우­40% △부모 모두가 야윈 경우­9%의비율로 비만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비만하다고 해서 아이들도 반드시 비만해지는 것이 아니라, 비만하게 되기 쉬운 소질을 더 많이 갖게 되는 것입니다.

 

-환경적 요인

①유전인자가 있으면서 과식을 하고 운동량이 적으면, 차이는 있으나각 개인에게 비만이 나타나며, 유전인자가 없어도 과식하고 운동량이 부족하면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한두 번의 폭식보다는 오랜 기간 동안 에너지 소모보다 섭취가 다소간 많게 유지되었던 경우에 지방축적이 증가합니다. 식욕은 많은 요인에 영향을 받는데 심리적 혼란, 시상하부, 뇌하수체나 다른 뇌병변, 고인슐린 혈증 등이 영향을 받습니다.

 

②모유가 아닌 분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 엄마가 한 병을 다 먹이려 하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채고 울 때마다 비정규적으로 우유를 먹이면 아이는 갈등이 생길 때마다 음식을 찾게 되어 비만이 될수 있고 이렇게 조기에 비만이 발생하는 경우 영구적인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조기에고열량의 고형식을 먹이면 빠른 체중증가와 함께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3개월이 될 때까지는 고형식을 삼가야 합니다.

 

③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부모의 교육수준, 가족 구성원의 수, 가족의 활동성 등 가족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가 많이 움직이고 활동적인 아이들은 마른 편입니다. 또한어린이가 한 명인 가족에게서 가장 높고 가족의 크기가 커질수록 비만발생률은 감소한다고 합니다. 부모의과보호와 무관심도 요인이 되는데 과보호 어린이는 과식하기 쉽고 무관심 어린이는 라면이나 냉동식품 등을 많이 먹습니다.

 

④계절적으로 여름이나 봄에 발생이 적은 반면, 겨울이나 가을에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보다는 높은 지역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 도시에서더 많고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에서 호발 합니다.

 

⑤TV시청시간도 비만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데 시청시간이 1시간 증가 할 때마다 비만 발생률이 2%씩 증가합니다. 이는 좌식습성뿐 아니라 음식광고, TV시청 중의 간식섭취 증가 등이그 원인으로 결국 에너지소비의 감소와 음식섭취의 증가로 비만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심리적 요인

불안, 고민, 슬픔, 각종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경우에는 식욕을 억제하지만 비만아에게는 오히려 과식의 원인이 됩니다.

 

-병에 의한 비만

신체의 이상에서 오는 비만을 증후성비만 이라고 합니다. 어린이에게있어서의 증후성비만은 지능장해가 성장장해를 수반하는 수가 많고 안색이나 몸의 컨디션에 이상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 같은 나이의 정상아보다 체중과 키가 더 크고, 골연령이 증가되어 있으면서 얼굴은 뽀얗습니다.

 

– 사춘기는 일찍 나타날 수도 있고 조기에 성장판이 폐쇄되어결과적으로 천천히 성숙되는 아이들보다 최종 키가 작을 수 있습니다.

 

– 사춘기 여자아이는 둔부, 남자아이는몸통에 지방이 쌓입니다. 그 양이 많아지면 팔, 다리에 축적되고심하면 배도 튀어나옵니다.

 

– 유선 부분의 지방축적으로 남아에게서 유방이 커져 있습니다.

 

– 남아의 성기가 비정상적으로 작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흔히 보통크기이고 음경도 살 속에 파묻혀 있지만 실제 크기는 정상입니다.

 

– 여자의 성기는 정상적으로 발육하고 초경은 늦어지지 않고 오히려빨라질 수 있습니다.

 

– 배나 허벅지의 피부에 백색 또는 자색의 줄무늬(살 트임)가 나타나기도 하고 피부 겹침에 의한 종기와 부스럼이 잘생깁니다.

 

– 사지는 상박과 대퇴부의 비만이 흔하고 손은 상대적으로 작고가늘며 외반슬이 흔합니다.

진단

비만이란 실제로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체지방이 과잉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체지방을 측정하는 것이 좋지만 체지방을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은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며 측정하는방법 또한 어렵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들을 이용합니다.

 

성인에서는 비만진단 시에 절대 수치가 있지만 특히 소아에서는 성장을 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각 성별 연령별로비교하여 비만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소아에서 이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아래의 여러 가지가 있으나 실제로이용하기 쉬운 비만도와 체질량지수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1.비만도

                 

                   실제 체중 – 신장별표준체중

비만도(%) =———————————— X100

                             신장별 표준체중

 

성별, 연령별, 신장별표준체중(50 백분위수)을 이용하여 비만도를 계산합니다. 20% 이상을 비만이라고 하는데 20-30%를 경도 비만, 30-50%를 중등도 비만, 50% 이상을 고도 비만으로 분류합니다.

 

2.체질량지수 (Body mass index, BMI)

체질량지수 = 체중(kg)/[신장 (m)]2  (청소년, 성인에 적용)

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것으로 85-94 백분위수이면 비만위험군, 95 백분위수 이상이면 비만이라고 합니다. 6세이상 특히 청소년 비만의 진단에 유용하게 이용되며 18세 이상에서는25 kg/㎡ 이상이면 비만으로 진단합니다. 체질량지수는 체지방량, 체지방률과 상관관계가 높으며, 비만의 합병증인 고혈압, 이상 지혈증, 비만으로 인한 사망률과도 의미있는 상관관계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피부주름 두께 측정

체내 지방의 약 50% 정도가 피하 층에 존재하므로 피부두께를측정하여 간접적으로 체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팔의 삼두박근 또는 견갑골 하부의 피부두께를 측정하여성별, 연령별 비교가 95 백분위수 이상이면 비만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측정하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4.신장별 체중

신장, 성별에 비교한 체중이95 백분위수 이상이면 비만으로 간주합니다.

 

5.생체 전기 저항 측정법

이 방법은 신체의 체지방률 직접 측정하는 방법이지만 정상범위가12-30%로 개인과 연령에 따라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나비만의 치료 경과 중 체지방률을 비교하는 데는 특히 좋은 방법입니다.

치료

1)식이 요법

식이 요법은 비만한 소아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 균형 있는 영양 섭취를 하도록 하고 바람직한 식습관을 갖도록합니다. 무조건 식사를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과잉섭취하고 있는 잘못된 식사량과 식습관의 교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아침은 반드시 먹이고 야식은 금하는것이 좋으며, 인스턴트 음식 등은 가급적 피하도록 교육을 하며, 아이혼자서 그러한 식단을 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이 함께 실천해 내가야만 소아비만을 치료, 예방할수 있습니다.

 

2)운동

체중감소와 감소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운동은오랜 기간 동안 규칙적으로 일주일에 최소한 3-4회 이상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걷기, 자전거, 줄넘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고 운동의 강도는 땀이 날 정도로 30분이상 지속합니다.

 

무조건적으로 하기보다는 재미가 있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하는 운동을 선택하여 꾸준히 실천하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만에 따른 무릎, 고관절, 발목의 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3)행동 요법

비만아의 식습관이나 운동습관 등을 평가하는 자기관찰이 필요하다. 이를테면먹는 습관 즉 식사시간, 식사장소, 음식의 종류 (고지방, 인스턴트 음식, 음료수), 식사에 걸리는 시간 등과 운동의 종류, 시간, 강도 등을 파악한다. 그 다음에 태도를 교정하도록 한다. 즉, 불규칙한 식사습관을 교정하고 야식을 제한하며 음식은 식당에서천천히 먹고 작은 식기를 사용한다.

 

TV나 컴퓨터 시간을 줄이고 방과후에 운동참여나 육체적 활동을늘려야 한다. 비만은 대부분 누적된 생활습관의 결과이므로 너무 갑작스러운 변화나 지나치게 목표를 높게잡는 것은 오히려 치료를 어렵게 하고 쉽게 포기해버릴 우려도 있다. 계획대로 못한다고 아이를 몰아 세우기보다는잘 했을 때 식이습관이나 생활습관의 변화에 대해서 칭찬과 격려를 해주고 또 이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합병증

소아비만이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비만한 아동은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비만 청소년의 약 80%가 비만인 성인이 된다고 한다. 다른 이유로는 비만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합병증 즉 고혈압, 고지혈증, 지방간, 당뇨병 같은 성인 질환들이 이미 소아기에 나타날 수 있다.

 

고지혈증은 심근경색증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 비만아동은 동맥경화의 촉진인자인 혈중에 콜레스테롤치와 LDL 콜레스테롤은 상승되고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HDL 콜레스테롤은저하되어 동맥경화가 어린 시기부터 시작될 수 있다. 비만은 소아 청소년기 고혈압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고혈압이 있는 비만 청소년은 약 25%가 7년 이내에 고혈압에의한 뇌혈관 또는 심혈관 계통의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또한, 비만증이 있으면 섭취한 당분을 우리 몸에서 이용할 수있도록 하는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생겨서 성인형 당뇨병이 생길 수도 있으며, 자신의 외모에 대한 열등감과자신감의 결여, 운동능력의 저하 등으로 점차 소극적이 되고 비사교적인 생활태도를 보여 사회생활에 많은지장을 끼칠 수 있다.

예방

– 식사와 간식은 정해진 시간에, 식탁에서만 하도록 한다.
– 식사 전에 물이나 국을 마신다.
– 음식은 여러번 씹어서 천천히 먹도록 한다.
– 냉장고나 식탁 등 눈에 띄는 곳에 과자나 음식을 두지 않는다.
– 군것질을 줄이고 어린이가 상점에서 직접 과자나 캔디류를 사먹지 않도록 지도한다.
– 심부름을 시키는 등 될 수 있으면 많이 움직이도록 유도한다.
– 운동을 좋아하는 친구와 사귀도록 한다.
– 한가지 운동을 꾸준히 하게 한다.

질환 관리법

당질 식품을 줄이고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구성한다. 소아비만아동은무조건 열량을 제한하면 성장의 방해를 받고 또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계획적인 식단을 필요로 한다. 신체조직을형성하는 필수아미노산은 성장기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것이므로 이를 함유한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고, 체지방축적의 원인이 되는 과잉 당질의 섭취를 줄인다.

 

지방음식을 적게 먹는다. 적은 양으로도 열량이 많고, 피하지방으로 축적되는 지방은 전체 열량의 30% 이하로 먹도록 한다.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는 대부분 염분,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삼가 한다.

 

비타민과 무기질식품을 충분히 먹는다. 만 6세 이전의 충분한 비타민 섭취가 두뇌 발달에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 두뇌발달에필요한 단백질, 비타민(특히 비타민 B6 는 단백질의 역할을 도와주는 영양소이다)을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고, 뼈와 이를 구성하는 칼슘과 철은 조혈작용에도 필수적인 영양소로서 매일 섭취해야 한다.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한다. 정해진 시간 이외의 음식물 섭취는되도록 삼가고(특히 밤참은 먹지 않도록 한다) 운동을 통해열량을 소비하도록 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