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통

정의

인후는 입을 벌리면 보이는 목젖과 그 주변으로 흔히 목구멍이라고 합니다. 이 곳이 아픈 것을 인후통이라고 합니다. 인후통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을 할 정도로 흔하며, 대부분 감기 바이러스, 세균, 알레르기로 인해 염증으로 발병합니다.

원인

인후통 원인 질환으로는  세균성 인두염, 아데노 바이러스 인후염, 단순포진, 편도선염, 갑상선 염증 등이 있으며, 인후통은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목이 많이 아파서 음식을 삼키거나 숨을 쉬는데 힘들 경우, 그리고 열이 날 경우에는 전문치료를 받아야 하며, 증세가 심하거나 잘 낫지 않을 경우 균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증상

목구멍이 아픈 증상 함께 대부분 열이 나거나, 콧물이 나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기침을 하는 등 다른 증세와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이 나면서 사타구니나 겨드랑이에 몽우리가 있으면 감염성 단핵구증으로 인한 인후통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감기 증상 중 하나로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 인후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진단

인후통을 일으키는 질환 대부분은 인두염과 편도선염이기 때문에 육안 검사가 가능하고 간혹 감염성 단핵구증 검사를 위해 혈액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고, 불편감을 줄이기 위해서 다음과같이 자가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은 수일 안에 호전됩니다.

 

– 뜨겁거나 찬 음료를 마십니다.

– 아이스크림이나 빙과류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따뜻한 식염수로 입안을 헹구세요.

– 너무 아플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 생활 공간이 건조해 지지 않도록 가습기로 습도를 조절합니다.

합병증

인후에 통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합병증은 없으나 인후통을 유발하는 인두와 편도가 점차 부울 경우 호흡 관란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쇄상구균이 원인인 경우에 신우신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48시간 이상 통증이 계속되고, 숨쉬거나 음식을 삼키기 힘들다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고, 인두와 편두선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구강 위생에 힘써야 합니다.

질환 관리법

‘치료’부분이 대증 요법으로 질환 관리법이 되겠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