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세기관지염

정의

작은 기도의 염증성 폐색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모세 기관지의 폐색)으로 하부 호흡기 질환이다. 생후 2세 이전에 주로 발생하며 생후 6개월에 가장 잘 발생하고, 겨울과 초봄에 여아보다 남아에게 더 잘 발생한다.

원인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또는 동시에 둘다에게 감염된 경우 어떤 어린이에게서는 감기에 걸릴때마다 이 질환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세기관지염은 전염성이며 종종 유행한다.

증상

경미한 감기와 기침을 시작한 후 갑자기 호흡이 곤란해진다.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

1) 천식음

2) 호흡이 빠르고 얕아진다.(1분에 60-80회 정도)

3) 가슴과 배가 위축된다.

4) 발열

5) 피부와 손톱 색깔이 푸르스름해짐(심한 경우)

진단

일반적으로 가장 혼동하기 쉬운 질환은 기관지천식이다. 급성세기관지염이 재발하고 알레르기의 기왕력이 있으며, 호산구 증가 및 epinephrine에 대한 반응 등이 좋으며 기관지천식으로의 이행률이 높다고 한다. (25∼50%)

치료

-자세

30∼40°정도로 편안하게 앉은 자세를 취하게 하고 목을 약간뒤로 젖혀 준다.

 

-산소흡입

호흡곤란 및 청색증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데, 이는 호흡곤란과청색증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불안과 초조를 없애 준다.

 

-분무요법

빈호흡에 의한 불감수분손실을 줄이고 기관지 분비물을 엷게 하여 분비물의 배출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찬 증기가 나오는 고습도하에 두는 것이 좋으나 간혹 기관지경련 등의 역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충분한 수분공급, 전해질 및 산혈증의 교정

경구로 수분섭취가 힘들면 정주(IV) 나 위관을 통하여 수분을공급하며, 혈액가스 분석에 의한 호흡성 및 대사성 산혈증을 교정해 준다.

 

-항생제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항생제 사용이 필요 없으나 2차적으로세균성 폐렴을 동반한 경우에는 사용한다.

 

-진정제

호흡을 억제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기관지확장제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사실상 역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스테로이드

심한 경우에는 corticosteroid를 사용하여 결과를 호전시키는경우도 있으나,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없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