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혈관질환

정의

말초혈관질환은 심장과 관장동맥을 제외한 대동맥과 사지 뇌혈관 동맥 등에 발생하는 혈관질환으로 미국의 경우 매년 약 8백만에서 1천만명 정도의 새로운 말초 혈관 질환자가 발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의 서구화 고지혈증 비만과 흡연 스트레스 그리고 운동 기피성향 등의 원인으로 현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원인

식생활의 서구화, 고지혈증, 비만 과 흡연, 스트레스 그리고 운동 기피성향 등이 원인이다.

증상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세는 팔 다리의 저림 현상이다. 평상시에는증세가 없다가 팔 다리 근육을 사용하여 혈액 공급이 많이 필요한 상황, 즉 오르막을 걷거나 계단을 오르거나하는 경우 다리 저림 증세가 발생하며 근육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다리가 아파서 걷는 것을 쉬게 되고 잠시 몇 분 후에는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증세가 가라앉는다. 그리고 또 걸으면 다시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증상을 파행이라고하며 말초혈관질환의 가장 대표적이고 뚜렷한 증상이다.

 

특히 말초혈관질환은 노인성 질환이기 때문에 증세가 허리디스크로 인한 다리 저림, 무릎이나 고관절의 관절염 등으로 오해되어 물리 치료나 통증 치료만 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혈관이 완전 폐쇄되어 다리를 절단하여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진단

말초혈관질환의 진단은 상, 하지 여러 부위의 동맥 맥박을 촉지해보거나 도플러 초음파검사, 혈관조영검사 또는 최근 시행되는 3차원혈관 CT 등을 통해 확진하게 된다. 하지만 비교적 간단하고쉽게 말초혈관질환의 선별검사로 사용될 수 있는 진단법이 발목과 팔의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좌측과 우측의 상, 하지에서 각각 혈압을 측정하여 ABI(Ankle-Brachial Index)라는 수치를 간단하게 계산하여 측정된 수치가 0.9 이하인 경우 하지의 말초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보통 혈압은팔뚝에서만 측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우리 몸 사지 여러 곳에 혈액 순환장애가 있을 경우는 각기 다른 압력으로 측정된다. 혈액 순환장애가 있는 사람은 사지의 혈압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팔과 발목의 혈압을 각기 측정하여 그 수치를 비교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50세 이상에서 본인이나 가족 중에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흡연, 비만 등 말초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운동시 다리 저림이 생기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중요하며, 발목 혈압을 반드시 함께 측정해야 한다.

치료

치료법으로는 약물 치료로 혈액순환 개선 및 혈관 확장제를 사용하고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 혈전이 발생하지않게 하는 약물이 사용된다. 특히 아스피린은 혈소판의 응집을 막는 데에 효과적인 것으로 검증되어 있으며대개 하루 100mg 정도면 충분하다.

 

약물 치료법으로 혈액 순환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혈관 속으로 카테터(유연한의료용 튜브)를 넣고 모니터로 혈관상태를 관찰하면서 풍선확장술을 하거나 스텐트라는 혈관 개통기수 등으로원래의 혈관을 재개통시킨다. 이러한 치료법은 개복이 필요 없으므로 전신마취를 하지 않고 내원당일 바로시술할 수 있다. 하지만 동맥의 폐쇄 정도가 심하거나 여러 동맥이 침범된 경우에는 인조혈관을 이용하여동맥 순환을 새로 만들어 주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예방

동맥 말초혈관 질환이 나타난 경우 추위에 노출되거나 스트레스는 질환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고, 추위의 노출을 피하기 위해 복장을 따듯이 하고, 찬 음료 등에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하지로의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다리나 발 부위를 따듯하고 청결하게 유지하고 너무 작은 신발은 피한다.

질환 관리법

말초혈관질환자들은 당뇨병환자의 발 관리와 같이 따뜻한 물로 잘 씻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꽉 조이는 구두는 피하고, 면양말을 신고 편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다. 또한 통증이 유발되지 않는 정도의 강도로 산책이나 근육운동을 하여 혈액 순환을 유도하고 근육의 위축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