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정의

전체 인구의 90% 이상은 두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여자의 66%, 남자의 57%가 1년에 한 번 이상 두통으로 인한 고통을 겪는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두통자체가 질병일 수도 있지만 특정 질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이에 따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정질병에 의한 두통을 이차성 두통,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두통을 일차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뇌 자체는 통증을 직접 느끼지 못합니다. 피부, 동맥, 두 개강 내 정맥동 및 주위 조직, 근육, 뼈막, 뇌신경및 목뼈신경 등의 구조에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이런 부위에 직접적인이상이 없어도 두통의 증상을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원인

두통은 수많은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 가운데 뇌종양, 뇌혈관 질환, 뇌염, 뇌막염등 뇌질환은 원인의 일부입니다. 사실 명백한 기질적 뇌질환을 찾을 수 없는 때가 더 많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처럼 열이 있을 때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나타나는 긴장성 두통(신경성 두통이라고도 함)입니다. 그러나두통은 감기 등 아주 약한 질환에서부터 뇌염, 뇌막염, 뇌종양등 매우 위중한 병에 이르기까지 원인질병이 너무나 다양합니다.

증상

두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언제부터 어느 부위가 어떻게 아픈지, 다른증상이 동반되는지, 통증을 악화시키거나 완화시키는 요인 등이 있는지 등입니다. 두통의 양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매우 복잡하고 다양해 증상만으로 뇌질환에 의한 이차성 두통인지 여부를 확실하게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위험한 기질성 뇌질환을 의심하게 하는 두통 양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형태의 심한 두통이 갑자기 시작될 때(“이렇게 아프기는 처음이다”, “망치로 맞은 듯하다”)

 

2) 두통이 며칠이나 몇 주일에 걸쳐 점차 심해질 때

 

3) 과로, 긴장, 기침, 용변 또는 성행위 후 두통이 나타날 때

 

4) 50세 이후에 처음으로 두통이 시작됐을 경우

 

5) 행동이상, 졸림, 의식 소실, 기억력 감소, 발열, 구토, 운동․감각 이상증상,시력 장애, 복시, 보행 장애, 균형감각 상실 등 증상이 동반될 때

진단

두통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병력과 신경학적 진찰입니다. 양성두통의 경우에는 자세한 문진과 진찰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차성 두통이 의심될 때는 정확한진단을 위해 여러 검사들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혈액 검사, 뇌파검사, 뇌 핵자기공명장치와 뇌 컴퓨터단층활영, 요추천자(허리천자;수액을 채취하거나 약액을 주입하기 위하여 요추에서 척수막아래 공간에 긴 바늘을 찔러 넣는 일), 안구 및 부비동(코곁굴) 검사 등이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중년 혹은 노년에서 새로 생긴 두통, 점차 진행하는 두통, 갑작스럽게 새로 시작된 두통, 수면에 지장을 줄 정도의 두통, 운동이나 자세 변환, 기침, 재채기등에 의해 악화되는 두통, 체중 감소나 고열과 같은 전신적 증상이 있는 두통, 신경학적 증상이 연관돼 있는 두통은 이차성 두통이 의심되는 경우입니다.

 

양성인 일차성 두통이라 하더라도 두통의 정확한 진단 후에 알맞은 약을 선택하게 됩니다. 일차성 두통은 대부분이 만성적인 경향을 나타내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를 위해 환자 개개인에 알맞은 약물치료와물리 재활 치료를 통해 환자의 증세 호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차성 두통은 그 원인의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일차성 두통은 양성의 경과를 취하게 됩니다.

치료

양성 두통이라 하더라도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음으로써 환자의 통증 해소와 불안감 해소 이외에도 약물의오남용을 막고, 불필요한 의료비의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차성두통은 그 원인에 따라 예후가 달라집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