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비의존 당뇨병

정의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은 식이요법, 운동요법, 경구혈당강하제의 도움으로 병세를 조절할 수 있으며 비만한 성인에서 많이 나타나고 증세도 느리게 진행된다.

원인

췌장이 충분한 인슐린을 생성치 못하기 때문이다.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체내의 세포가 인슐린을 잘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증상

피로 심한 구갈 식욕증가, 체중감소 빈뇨 외음부의 가려움증 감염에 대한 감수성 증가(특히 요도, 피부, 입, 질 등이 진균에 감염 되기 쉬움), 당뇨가 심할 경우 시각장애가 나타난다.

치료

경구혈당강하제 : 식사 및 운동요법을 약 1개월 실시하고 혈당치의 감소 여부를 알아보고나서 경구제의 사용을 고려한다. 체중감소와 혈당치의 호전이 있으면2-3주 더 경과를 볼 필요가 있다. 표준체중이 거의 유지되고 공복시 혈당이 150mg/dL 이하이면 경구제는 안 쓰는 것이 원칙이며, 또한 공복시혈당이 250-300mg/dL 이상인 경우에는 경구제의 유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경구제는 현재 sulfonylurea제가대부분이며, biguanide제는 드물게 사용된다. SU제를사용하는 경우, 작용이 약한 약을 소량부터 시작하여 2-4주마다혈당치를 보고, 증량하거나 더욱 강한 SU제로 변경하게 된다. 이렇게 하여 양호한 혈당치를 유지하는 최소량을 결정하고 계속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SU제로서 효과가 없으면 식사요법이 잘 실시되고 있는지 검토후 인슐린 요법으로 변경하게 된다. SU제를 사용할 때는 위장장애, 간기능장애, 조혈기능장애, 발진, 천연성저혈당 등 부작용에 조심하여야 한다.

 

1)sulfonylurea

1세대chlorpropamide, gliclazide, gliquidone

2세대glibenclamide, glipizide, glimepiride

 

2)glitazone

 

3)biguanide

Metformin (글루코파지)

 

4)alpha-glucosidaseinhibitor

acabose (글루코바이)

voglibose (베이슨)

예방

– 스트레스나 비만의 경우 당뇨병에 잘 걸리며 당뇨를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남용은 당뇨병과 관계가 있습니다.
– 당뇨환자의 경우 다른 약제들의 복용 시 의약사와 상담을 요합니다.
– 췌장절제술이나 췌장염 이후 당뇨병이 잘 발생합니다.

질환 관리법

①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② 설탕섭취는 주의한다.
③ 기름기 많은 음식의 섭취를 주의한다.
④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한다.
⑤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는다.
⑥ 체중은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