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관염

정의

1.담도계의 구조 및기능

1)담관(담도, 쓸개관)이란?

담관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소화액)을 장으로 흘려 보내는 마치 수도관이나 하수도관과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수많은 관으로 이루어진 담도는 간 안에 퍼져있는 작은 담관(간내담관)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굵은 담관으로 합류하여 간 밖으로 나와 총담관을 형성하고 췌장두부를 통과하여 췌관과 합쳐지고마지막에 유두부를 통해서 십이지장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2)담낭(쓸개)이란?

총담관의 중간부위에 담낭관을 통해서 매달려 있는 담낭(쓸개)은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식사를 하게 되면담낭이 수축하게 되어 그 안에 저장되어 있던 담즙이 수도관과 같은 담관을 통해서 십이지장으로 흘러 나오게 됩니다.

 

2.담즙의 역할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지며 우리 몸에서 각종 영양소를 흡수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화액입니다. 담즙은 담관을 통해서 장으로 분비되어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 중 지방 및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하게 됩니다. 또한 담즙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배설 및 각종 해독작용을 합니다. 

 

 

원인

1)담관염의 발생기전

급성 담관염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번째로는 담즙의 흐름이 막히는 폐쇄(담관폐쇄)가 선행되어야합니다. 두 번째로는 담관폐쇄로 인해서 배출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담즙에 세균이 감염되어 급성 담관염이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마치 고인 물이 쉽게 썩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2)담관 폐쇄의 원인

담관폐쇄를 일으키는 원인에는 담관에 발생한 담석, 악성종양 또는양성종양, 담관의 양성협착, 기생충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담관 결석(담석)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악성종양에 의한 것인데, 여기에는 췌장암, 담도암, 십이지장유두부암, 그리고 전이성암 등이 있습니다.

 

담관의 폐쇄를 일으키거나 담관에 염증을 유발하는 기생충에는 간디스토마, 거대간흡충증 등이 있으며, 드물지만 회충이 장에서 담관으로 기어들어가서 담관폐쇄 및 담관염을 유발시키는경우도 있습니다.

담관 폐쇄의 원인

.

증상

 

진단

 

치료

1.응급입원

급성 담관염은 패혈증으로 급속히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응급 질환입니다. 따라서 급성 담관염이 의심되면 우선적으로 입원치료를 해야 합니다.

급성 담관염의 치료

2.금식 및 수액주사

복통 및 구토, 소화불량 증상이 있으므로 식사는 중지하고, 탈수 및 신부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수분공급을 위한 각종 수액제 주사가 필요하고, 세균감염에 대하여 항생제 주사가 필요합니다.

 

3.담관 배액술

급성 담관염은 담관의 패쇄가 동반되어 있으므로 막혀있는 담즙이 흐를 수 있도록 담관 배액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담관 배액술의 방법으로는 내시경을 이용하는 십이지장에서 담관으로 배액관을 삽입하는 방법(내시경 담관 배액술)과 몸밖에서 간부위의 피부를 뚫고 간을 통해서간 내의 담관으로 배액관을 삽입하는 방법(경피적 담관 배액술)이사용됩니다.

 

4.담관 폐쇄의 원인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

이상의 치료로 환자분의 여러 가지 증상이 모두 좋아져서 회복이 되어도 담관 패쇄를 일으킨 원인 질환을 완전히치료하지 않으면 계속 재발하게 됩니다. 원인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복부 초음파검사, 복부 CT 혹은 MRI 촬영, 내시경 초음파검사, 췌담관 내시경검사 (ERCP) 등이 필요하고, 담석이나 종양 등의 원인질환에 대한 근본적인치료가 반드시 뒤따라야 합니다.

담관폐쇄 원인질환의 진단 및 치료

1)췌담관 내시경 치료법(ERCP)

급성 담관염의 각종 원인 질환을 내시경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시경 치료 시에는 전신 마취도 필요 없고 몸에 칼을 대는 수술을 하지 않고도 담석 등의 원인 질환을 완전히치료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치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경피적 방사선 중제술을 이용한 치료법

(1) 경피적 담즙 배액술

피부를 통하여 직접 간 내부의 담관으로 튜브를 삽관하여 담즙을 배액합니다.

 

(2) 경피적 담관내시경 검사

간 내 담석이나 십이지장 유두부로 꺼낼 수 없는 큰 담석을 피부를 통하여 직접 내시경을 삽입하여 치료할수 있습니다.

기타

●소화액 내보내는 수도관 

●담관흐름 막혀 세균감염 

●신부전-패혈증 진행위험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