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췌장염

정의

술이나 쓸갯돌(담석)을포함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이자에 갑자기 염증이 생겨 이자와 그 주변조직이 손상되는 병을 말합니다.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알코올과 쓸갯돌입니다. 이 두 가지를 합하면 70%~80%에 해당합니다. 드물게(10%이내) 고칼슘혈증, 고지질혈증, 약물, 세균 감염이나 혈관염, 수술및 담췌관조영술 등의 검사 때문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10% 정도는 아직 원인을 모릅니다.

 

술은 췌장염의 가장 많은 원인입니다. 과음 후 갑자기 배가 참을수 없이 아프고 토하는 증상이 나타나면 한번쯤 급성췌장염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담석에 의한 췌장염은쓸개관(담관)과 이자관(췌관)이 만나는 부위에 돌이 끼여서 이자관을 막거나 쓸개즙(담즙)이 이자관 안으로 역류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쓸갯돌은 여성에게많은 병이기 때문에, 쓸갯돌로 인한 췌장염(이자염)은 여성에게 훨씬 많고 알코올에 의한 급성 췌장염은 남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통증을 느끼는 부위는 대략 명치부위, 배꼽주변, 오른쪽 윗배 등 환자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나는데, 이런 통증은등 뒤로 그리고 때로는 팔로도 뻗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누우면 더 심해지고 앉아서 몸을 앞으로굽히고 무릎을 배 쪽으로 당기면 덜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진단

혈액 검사, 복부 방사선 검사,대변 검사 등을 통해 질병의 경중과 그 원인균을 진단합니다.

치료

80%의 환자는 내과적인 치료로 좋아집니다. 내과적 치료는 간단히 말하면 염증이 저절로 가라앉을 때까지 이자를 쉬게 하면서 통증을 없애주는 것입니다. 이자를 쉬게 해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금식을 하면서 필요한 영양분을 혈관을 통해 수액으로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 합병증이 생기면 각각의 합병증에 대해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또한 최근에는 중증의 담석췌장염의 경우 가능한 한 일찍 내시경을 이용해 결석을 제거하고, 감염된담즙을 빼내줌으로써 환자의 상태를 호전시키는 방법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