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정의

긴 얼굴형태, 앞니들의 교차교합, 때로는 이를 악 물었을 때 위아래 앞니간에 틈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부정교합의정도가 심하여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많이 나와 있다. 부정교합없이 턱의 길이만 긴 경우에는 긴턱, 긴얼굴이라고 한다.

 

어릴 때에는 주걱턱이 나타나지 않았더라도 사춘기에는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게 일어날 수 있어 주걱턱이 될가능성이 크다. 동양인들은 주걱턱이 많지만 서양인은 아래턱이 작은 경우가 더 많다. 신체 기능상으로 볼 때 주걱턱으로 인한 특별한 장애는 없다.

원인

주걱턱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잘못된 습관 등의 환경요인, 그리고전신질환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주걱턱의 경우 유전적인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아버지와 할아버지의 턱이 모두 앞으로 나왔다면 그의 자손 또한 주걱턱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환경적인 요인도 작용한다. 성장기에 습관적으로 손가락을빠는 아이의 경우 앞니가 튀어나 올 경향이 높은 것처럼 놀면서 아래턱을 자주 내밀면 주걱턱으로의 진행을 촉진시킬 수 있다.

증상

얼굴형이 길고 턱이 뾰족하게 튀어나오며, 옆 얼굴에서 입보다 턱이 더 돌출되어 보이면 주걱턱이라고 할 수 있따. 특히 아랫니가 윗니 앞쪽으로 물리며,얼굴 아랫부분이 중간 부분보다 더 길어 보이는 특징이 있다.
특히 발음을 할때 ‘ㅂ’,’ㅁ’ 발음이 어색하며, 면 종류의 음식을 끊어 먹을 때 불편함을 느끼기도 한다.

치료

아무리 유전적인 원인으로 주걱턱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아래턱이 나오지 않은 시기에는 특별한 교정치료가필요하지는 않다. 그러나 아래턱을 내미는 등의 아이의 습관이 있거나 계속될 경우에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주걱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아이가 턱을 앞으로 내밀지 못하도록 주위의 세심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또한 성장기 동안 지속적인 교정관리(아래턱의 성장을 억제시키는장치나 치아들을 정상교합으로 위치, 아래턱의 성장양상 관찰)가이루어진다면 주걱턱이 되는 것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주걱턱은 또한 유전적 영양이 매우 커서 심하게 아래턱이 튀어나온 경우 성장이 다 끝난 후에 외과적 방법을써서 치료할 수도 있다.  주걱턱치료의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가 5-6세정도 되면 교정 전문의에게 찾아 가는게 좋다. 지속적인 관찰과 그에 따른 치료 및 관심이 주걱턱의 진행을 막는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