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부,의처증

정의

의처증(의부증) 자신의 배우자가 혹시 다른 이성과 관계를 갖고 있지 않은 가 하는 의심을 극도로 심하게 하는 경우 이를 우리는 흔히 의처증 또는 의부증이라고 한다.

원인

1)성격적 원인

편집증적 성격의 소유자가 많다. 어렸을 적부터 까다롭고 무슨일이든지 그냥 넘기지 못 하고 곰곰이 생각하고 지나칠 정도로 기억력이 좋은 사람들, 다른 사람의 태도나행동에 대해 예민하고 과장해서 생각하는 사람들, 이기적이고 쉽게 앙심을 품고 불평이 많은 사람들에 게서자주 나타난다.

 

이들은 대개 융통성이 없고 남을 잘 믿지 못하고 참을성이 없다. 논쟁적이고 타협을 모르며 작은 실수나 남이 한 행동 에 대해 절대 잊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여자의 경우는의존적이고 미숙해서 배우자가 옆에 있어야지만 안심하는 경우나 샘 이 많고 독점력이 많은 경우 의부증이 될 확률이 높다.

 

이런 사람들은 비밀을 털어놓고 지내거나 의견을 교환할 친구도 없는 경우가 많다. 성취에 대한 욕망이 강하고 능력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므로 사회생활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한다. 그러나 소심하고 비평을 견디지 못하며 유머 감각도 없고 고집 세고 완고한 편이다.

 

2)심리적원인

배우자에 대한 열등감이 있을 때, 예를 들어 지기 싫어하고 샘많은 성격에 열등감까지 겹쳐 자존심의 손상이 깊을 때 투사기제로 배우자를 의심하게 된다. 자신이 바람피우고 싶거나 동성애적 경향이 있을 때나 배우자가 마음에 안들 때 도 문제가 될 수 있다.

 

그 밖에 실제로 부부생활에 문제가 있을 때, 특히 여성의 경우 갑자기 성생활의 회수가 줄었거나 문제가 있을 때 일시적으로 의부증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성장과정에서부모가 적대적이고 지배적이어서 아이에게 두려움이나 불안을 느끼게 하거나 부모가 알코올중독이나 편집증이 있는 경우,구박을 많이 받고 자란 경우도 심리적 원인으로 작용한다.

증상

사례

30대 초반의 주부가 남편의 의처증을 견디지 못하겠다며 찾아왔다. 마음 같아서는 이혼하고 싶지만 남편이 집요하게 놓아주지 않을뿐더러 아이들 때문에 선뜻 결심이 쉽지 않다고 했다. 결혼하기 전부터 여자관계가 몹시 복잡하던 남편은 이 세상에 믿을 수 있는 여자는 한 명도 없다는 생각을 가진사람이었다. 물론 거기에는 아내도 포함되었다. 결혼 전 짧은연애기간 동안에도 그녀의 행동에 다소 강박적인 집착을 보였지만 순진하게 자신을 너무 사랑해 그런 것이려니 믿었다고 했다.

 

결국 그의 의처증은 결혼 초부터 시작되어 지금은 폭력까지 휘두를 정도의 중증으로 진전되어 있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집으로 전화해 뭣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아파트의 경비원과 잠깐이야기를 나누어도 너 바람 피웠지? 하는 식이라고 했다. 더이상 결혼생활을 계속하다가는 자기가 오히려 미치고 말 것 같은데 어떻데 남편의 병을 고칠 수 없느냐는 하소연이었다.

 

증상

흔히 배우자에 대해서 의처증이나 의부증 증세를 보이는 경우를 일반인들은 사랑 이 지나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이것은 확실히 병이다. 정상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배우자가 의심스럽다가도 아니라는 증거가 확실하면 믿는다. 그러나 의처증, 의부증 환자들은 반대로 아니라는 증거를 들이대도믿지 않고 오히려 배우자 가 바람을 피웠다는 증거를 찾고 싶어한다.

 

이들은 배우자가 불륜을 저질렀다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그 믿음은 객관 적인 사실에 근거하는 것이아닌 망상의 수준이다. 그런 망상을 ‘질투망상’이라 한다. 세익스피어의 4대비극 중의 하나인 ‘오델로’라는 작품이 이것을 잘 표현하고있다고 해서 ‘오델로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배우자가 불륜을 저질렀다는 질투망상과 그 망상 때문에 행동이상이 동반될 때는 의처증이 나 의부증이라는 진단을내린다.

 

유병률은 1-4%이며 대개35-55세 사이에 발병한다. 최근 사회적인 요인이나 메스컴, 성윤 리 의식의 변화, 피임방법의 개발 등으로 의처증이나 의부증이증가하는 추세이다. 환자들은 자기 망상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증거를 찾기 위해 도청이나 미행, 자백강 요를 위 한 폭력, 협박,녹음기 및 비디오 촬영, 몸검사 등도 서슴지 않는다.

 

이런 환자들은 다른 면에서는 정상적인 행동 양상을 보이므로 고통을 당하는 배우 자 외에 는 그 문제를 알수가 없다. 그러므로 상담은 많으나 실제 치료로 연결되기 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예후는 좋지 않다.

 

의부증의 경우는 우리 나라 사회 형편 상 남편이 아내를 데려오기 쉬우나 의처증의 경우는 아내가 남편을 병원에데리고 오기가 쉽지 않고, 또 주위 사람들에게 상담을 해도 ‘뭔가의 심 받을 짓을 한 것이 아니냐’는 눈총만 받을 뿐이므로 배우자들은 그 고통을 참느라 화병에 걸리기쉽다.

 

의사 측에서도 반드시 의처증이나 의부증 환자의 직계가족들과 상의한 다음 그들의 동의를 얻고 나서 치료를시작해야지 자칫하면 의사도 환자의 망상 속의 한 인물이 될 수 있다. 문제는 환자들이 자기가 배우자를너무도 사랑한다고 생각하고 자기의 질투를 사랑으로 합리화한다는 것이다.

치료

1)약물치료

망상증의 일종이므로 항정신성 약물치료를 요한다. 이런 망상장애환자들은 약물 사용에 대 하여 의심이 많고 피해 적으로 받아들이기 쉽다. 그러므로 환자의 관계형성 과더불어 약물 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2)정신치료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불신과 열등감이 많으므로 비판하거나 설득하려 해서도 안되고 비 위를 맞추려고 해서도안 된다. 한결같이 단호한 태도로 ‘나는 당신이 어떻게 느끼고있는 지는 이해하지만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 가 있고 왜 자신이 그런 망상을갖게 되었는지 통찰해주고 분석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3)가족치료와부부치료

어떤 경우보다 가족치료, 특히 부부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부부치료에 들어가기까지에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만큼 불신으로 꽉 차 있으므로 실제로 정신과에서는 가장치료가 힘든 병으로 분류되고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