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충증

정의

회충의 기생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원인

회충의 감염으로 일어난다. 대변에 섞여 배설된 수정란은 약 2주간 성숙하면 감염이 가능한 성숙란이 된다. 이 수정란이 야채나기타의 식품, 또는 먼지 속에 섞여서 체내로 들어와 감염하게 된다. 유충은장벽을 뚫고 들어가 혈관·림프관내를 통하여 간장에, 또한혈류를 통하여 폐·기관지로 옮겨가서 기관과 인두로 거슬러 올라가고 인두에서 식도·위·소장에 이르러 성충이 된다.

증상

복통, 설사, 두통, 어지러움 따위를 일으키며 입이나 항문으로 회충이 나오기도 한다. 회충(Ascaris lumbrioides) 애벌레의 체내 이행, 창자 내성충의 기계적 작용 또는 성충의 장기 내 침입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애벌레가 들어간 간, 지라, 림프절에서 국소괴사와 육아종 변화가 출현하며 비특이염증반응으로림프구, 형질세포 및 호산구의 침윤이 있다. 천공 주위에급성 화농성삼출액에서는 성충과 충란이 관찰된다.

치료

치료에는 피페라진과 산토닌이 쓰인다. 특히 산토닌과 해인초에들어 있는 카이닌산과의 합제는 구충에 상승적인 효과가 있다.

예방

사후 치료보다는 회충의 알을 충분히 줄일 수 있는 비료나 농약을 사용하거나, 식품을 잘 씻는 데 주의를 기울여 예방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