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미드

설명

핵 이외의 세포질 속에 있는 유전자 DNA. 주로 사립체, 색소체 따위의 세포 소기관에서 볼 수 있는 DNA와 플라스미드 DNA를 통틀어 이른다. 세균세포내에서 발견되는 염색체 이외의 자가복제유전자 구조로서, 세포성장에 필수적이 아닌 여러 가지 기능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플라스미드는 숙주의 생존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세균염색체와 어느정도를 관련을 가지며 독자적으로 복제하고, 다양한 형질을 숙주에 부가해, 딸세포에 전달한다.

 

플라스미드 상에는 복제에 관한 유전자 외에, 약제 내성인자(R인자), 창자관 독소생성, 성결정인자(F인자) 등의 유전자를 갖고 있는 것이 있다. 전달성 플라스미드는 다른 균과의 접합을 유발시켜 자신의 DNA를전달할 수 있다. 근래 플라스미드는 그 특성을 이용해서 유전공학에 이용될 가능성이 있어서 크게 주목되고있다.

 

세균 내의 플라스미드를 세포 밖으로 빼내고 제한효소로 고리를 끊은 뒤, 가령 사람의 인슐린을 만드는데 관여하는 DNA 조각을 이에 끼워맞춰 다시 세균의 세포 내로 돌려보내 넣어주면 이종의 DNA 조각을 가진 잡종 플라스미드는 정상적으로증식하고 세균이 분열할 때마다 인슐린을 생성하게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