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신경마비

정의

얼굴 근육에 분포하는 뇌신경의 이상으로 생기는 병변(병 때문에일어나는 생체의 변화, 병리적 변화) 의 반대쪽 얼굴 근육이마비되는 증상입니다. 보통 얼굴신경마비는 이상이 있는 부위의 위치에 따라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나뉩니다.  이에 따라 원인 질환 및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원인

중추성 얼굴신경마비는 뇌경색이나 뇌출혈, 뇌종양과 같은 중추신경계병변으로 얼굴의 운동신경이 손상돼 생깁니다. 말초성 얼굴신경마비는 대부분 바이러스 염증으로 말초 얼굴신경이손상돼 생깁니다. 하지만 얼굴신경을 외부에서 압박하는 종양성 병변이나,동맥류, 측두골(관자뼈) 골절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중추성 얼굴신경마비는 얼굴 마비와 움직이는 쪽의 팔, 다리 근력이뚝 떨어지는 신경학적 증상을 함께 보이는 때가 많습니다. 얼굴신경이 마비됐어도 눈을 감거나 이마에 주름을만드는 기능은 살아있습니다. 말초성 얼굴신경마비는 얼굴의 신경이 마비되는 외의 신경학적 증상은 동반되지않으나, 눈을 감거나 이마에 주름을 만들 수 없습니다.

 

가장 흔한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인 벨씨 마비(Bell’s palsy)의경우 얼굴 한 쪽이 비교적 일찍 마비되기 시작합니다. 증상이 생긴 뒤 대체로 7일 이내에 마비 상태가 가장 심해집니다. 마비가 시작되기 하루 이틀전에는 귀 뒤쪽이 아프기도 합니다. 또 마비된 쪽의 맛 감각이 없어지고, 마비된 쪽의 소리가 울려서 들리는 청각과민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말초성 얼굴신경마비 가운데 대상포진(띠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생기는 렘제이헌트증후군(Ramsay-Hunt syndrome)의경우 위에서 말한 증상과 함께 귀 점막에 물집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가 뇌신경을 침범해 어지럼증(현훈)과 구역, 구토가생길 수도 있습니다.

종류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와 말초성 안면신경마비가 대표적입니다.

진단

중추성 얼굴신경마비의 징후는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나 뇌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확인합니다. 말초성 얼굴신경마비는대부분 벨씨 마비이고, 진행하는 증상이 비슷합니다. 따라서환자에게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날 때는 영상학적 검사를 하지 않고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증상이 비전형적이고 신경학적 검사 결과에서도 비전형적인 징후가 관찰되면 자기공명영상 촬영으로중추신경계 병변이나, 얼굴신경을 압박하는 다른 병변이 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벨씨 마비의 경우 자기공명영상 촬영을 하면 조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걸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얼굴신경의 마디가 염증과 함께 붓기 때문입니다. 또한 근전도검사를 하면 병의 증세 추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는 그 원인에 따라 치료를 맞춤형으로 합니다. 벨씨마비는 스테로이드를 며칠 먹으면 회복 시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렘제이헌트증후군은 스테로이드와 함께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합니다. 벨씨 마비 환자의 70~80%에서는증상이 몇 주에서 몇 달 안에 완전히 사라집니다. 렘제이헌트증후군은 벨씨 마비보다 잘 회복되지 않는경향이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눈이 감기지 않아 이로 인해 각막에 손상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안대를 착용하거나 잠을 잘 때 테이프로 눈꺼풀을 붙여놔야 합니다.

기타

●고혈압 환자의 발생률, 일반인의 약 5배 달해

●중이염 합병증으로도 생길 수 있으니 조심

●여러 가지 마비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 필요해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