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상실증

정의

입이나 발성기관 또는 귀의 병터가 없이, 뇌의 병터나 손상으로 인해서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말로써 표현하지 못하거나, 남의 말을 듣고 그것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여 대답을 못하거나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것이다.

원인

감각영역은 관자엽에 위치하는 것으로 우리가 귀로 들은 내용을 이해하는 곳이다. 즉 이곳이 파괴되면 우리가 귀로 들은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운동영역은이마엽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말을 하기 위해서 입이나 후두를 움직이는 명령을 내려주는 곳이다.

 

따라서 이곳이 손상을 받으면 입이나 발성 기관이 정상이라도 말을 할 수가 없다. 이 두 곳은 활모양다발이라는 것으로 연결되어 있다. 언어에 관련된이 부분들 중에서 어느 부분이 이상이 있으면 언어상실증이 나타나게 된다.

증상

흔히 뇌의 병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언어장애를 가리킨다. 가끔 섬망, 혼돈, 치매 등에서 전반적인 언어 기능의 장애가 나타나는데, 이 경우는 뇌졸중이나 뇌종양 등 국소적인 뇌의 병적인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언어 장애인 실어증과는 다소 다른 형태를 보인다.

종류

– 운동언어상실증(motoraphasia): 운동영역의 손상으로 생기는 언어상실. 감각영역이 정상이므로 타인의 말을잘 이해하지만 자신의 뜻을 표현하지 못한다.

 

– 수용 언어상실증(sensoryaphasia): 감각영역의 손상으로 생기는 언어상실. 운동영역이 정상이므로 자신의 생각을잘 말할 수는 있지만 타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묻는 말에 대하여 동문서답을 한다.

 

– 전도성 언어상실증(conductionaphasia): 활모양다발의 손상으로 인한 언어상실증. 감각영역와 운동영역이 모두 정상이어서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남의 말을 이해하는 것은 모두 가능하지만 남의 말에 대해서 동문서답을 한다. 이해한것을 말로 옮기는 것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 완전언어상실증(globalaphasia): 운동영역, 감각영역, 활모양다발이모두 파괴되어 생기는 언어상실증. 타인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도 없고 자신의 생각을 말할 능력도 없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