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

정의

잠을 자는 동안 턱근육의 지속적인 수축으로 위아래 치아를 서로 강하게 깨물거나 마찰이 일어나는 증세입니다. 전체 인구의 약 5~20% 정도에서 발생할 정도로 흔합니다. 무의식 상태에서 치아를 강하게 깨물기 때문에 깨무는 힘이 평소 씹는 힘에 비해 몇 배나 강합니다. 이 때문에 치아, 잇몸, 턱관절과턱근육 등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원인

· 병태 생리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서적인 스트레스, 수면장애, 알코올과 약물의 영향, 유전적인 요인, 뇌신경 장애 등의 요소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소아에게도매우 흔하게 나타나지만 성장하면서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의 모든 단계에서 일어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리가 심하면 주변 사람들의 지적으로 알게 되지만, 소리가 없기도 해 알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 위험 요인

머리에 외상을 받은 병력이 있다면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학업에따른 피로나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이나 평소 과중한 업무로 피로나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이나 주부들에게도 자주 발생합니다.

증상

턱근육이나 턱관절에 통증과 불쾌감이 있고 치아에는 마모와 시린 증상, 통증이나불쾌감, 흔들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뺨근육의 비대, 뺨 안쪽이나 혀에 치아의 눌린 자국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단

임상구강검사와 치아의 마모, 혀 점막이나 혀의 눌림흔적 관찰등을 통해 확인합니다. 턱관절안정장치를 사용할 경우에는 장치의 마모 등을 통해 확인합니다.

치료

성인에게서는 심하게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얼굴이나 턱의통증이나 치아의 통증과 시린 증상 등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특별히 치료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다만턱관절 병이나 치아나 잇몸에 병을 일으키거나 턱근육의 비대, 심한 치아 마모 등이 있다면 치료나 예방을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를 위해선 피로와 스트레스 관리가 꼭 필요하며 규칙적인 생활 습관 및 관련 근육의 스트레칭 등이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과 행동요법도 도움이 됩니다. 이갈이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턱관절안정장치를 자는 동안 입안에 착용하면 턱근육이나 턱관절 및 치아의 통증과 불편감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됩니다.

 

치아의 마모를 줄이고 치아 및 잇몸에 생기는 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근육이 더 이상 비대해지는 것을 줄일수 있고, 장착하는 동안 이갈이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갈이가아주 심하다면 보톡스 주사 요법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갈이 때문에 뺨근육이 비대해져 사각턱이 된사람에게는 이갈이를 줄이는 효과뿐만 아니라 턱이 갸름해져 외모적으로도 미적인 효과를 더불어 얻을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과도한 음주를 피하며 턱관절이나 턱근육을 이완해 주는 자가 요법 등을 하는 게 좋습니다.

기타

● 외상 스트레스 등에 영향

● 잠 자는 동안 턱 근육 수축

● 치아 턱관절 등 손상 위험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