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돌

정의

쓸개관이나 쓸개에 돌처럼 단단한 물질이 생겨 몹시 아프며, 열이 나고 황달과 구토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담석 발생의 위험인자로는 여성, 비만, 노령, 북아메리카 인디언, 서구식 식단, 가족력 등이 있다. 대부분 오랫동안 증상없이 지내다가 지속적이며 점진적인 통증과 함께 구토와 열이 보통 동반된다.

원인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다음과 같은 가설이 제시되어 있다.담낭이 적절히 비워지지 못함 담즙의 점도가 변화한다. 담즙내 빌리루빈 농도가 증가한다. 간으로부터 담즙을 수송하는 관이 감염된다, 사춘기 연령과 성인 남녀 모두에게 발생 가능하나 대부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증상

담석이 담낭경부(입구), 담낭관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감입(들어가 박힘)되면 담낭에서담관으로의 담즙 배출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막히면서 담낭 내의 압력이 증가하고, 담낭이 늘어나 통증이발생한다. 담석증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담도산통이다.

 

담도산통의 특징은 심와부(명치)나오른쪽 위쪽 배에 발생하는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 또는 중압감이며, 우측 견갑하부(날개뼈 아래)나 어깨 쪽으로 통증이 퍼져 나갈 수 있다. 대개 통증은 갑자기 시작되고 보통 1~4시간 동안 지속되며, 서서히 또는 갑자기 소실된다.

 

오심과 구토가 흔히 동반되고, 발열이나 오한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담석증의 합병증으로 담낭염이나 담관염 등의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총담관 담석증 등의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 혈중 빌리루빈(담즙 색소) 수치가상승하여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

문진 및 이학적 검사 결과 담석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하여 혈액검사, 내시경검사, 방사선검사 등을 시행한다. 확진을 위해서 주로 방사선검사를 시행한다.

치료

담석에 의해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치료를 해야 하는데, 담도산통등 담석에 의한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같은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고, 수술도중 복막 유착 등이 생겨 복강경 담낭절제술이 곤란한 경우에는 바로 개복 담낭 절제술을 시행한다.

 

만약 환자가 수술적 치료를 원하지 않거나 수술에 의한 위험성이 큰 경우 또는 증상의 정도나 빈도가 심하지않으면 경구 담석 용해요법이나 초음파 쇄석술 또는 경피경간 담낭경하 쇄석술, 주입 용해제 등을 시도해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환자에게 쇄석술(담석을 잘게 깨 부수는 시술)을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한국인에서는 색소성 담석이 상대적으로많아 쇄석 이후에도 잘게 깨진 담석이 경구 용해제에 의해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쇄석술을 시술하는 빈도가 점차 감소하고 있다.

 

담석에 의해 통증이 발생할 경우 우선 금식을 하고 진통제를 투여하며, 급성담낭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금식을 하고 항생제를 투여하고 이후에 담석제거술을 시행한다. 우연히 발견되는무증상 담낭 담석의 경우 예방적 담낭절제술은 필요하지 않다. 무증상의 담낭 담석은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저절로 좋아지는 양성의 경과를 보이며, 20년 동안 통증 또는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은 20% 정도 이다.

 

예전에는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담석증의 합병증이 발생하면 좀 더 심각한 경과를 보일 것으로 생각하여 무증상담낭 담석이라도 예방적 수술을 권유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당뇨병 환자의 담석증이 다른 경우와 비교하여증상, 합병증, 치료 결과 등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기때문에 무증상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권유하지 않는다.

 

예외적으로 겸형(낫 모양) 세포성빈혈 질환을 가진 환자가 색소성 담석이 있는 경우 임상 증상만으로는 감별이 어렵기 때문에 예방적 수술 치료를 권유하며, 병적으로 심한 비만증 환자에게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때 담낭절제술을 함께 시행할 수 있고, 석회화된 담낭의 경우에는 담낭암과의 감별을 위하여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합병증

대부분의 담석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들 중 약 80%에서는평생 아무런 증상이나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담낭담석 환자의 약 20%에서는 복통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중 약 2%에서담낭염이나 그 외의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나게 된다.

 

담낭염은 담석증의 가장 흔한 합병증이다. 급성 담낭염의 90%는 담석에 의해 발생하며, 나머지는 담석 없이 발생하기도 한다. 담석이 지속적으로 담낭벽을 자극하면 만성 담낭염이 생길 수 있는데, 급성담낭염이 반복되어 발생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담낭염의 병력이 없고 비특이적 통증이 있거나 무증상이다. 만성담낭염의 증상은 무증상에서부터 비특이적 통증, 담도산통, 급성담낭염까지 다양하며, 갑자기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급성 및 만성 담낭염의 합병증에는 기종성 담낭염(담낭에 가스를만드는 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농양(담낭 내의담즙에 세균이 증식하여 농을 형성하는 질환), 담낭수종(담낭이맑은 액체와 점액으로 가득 차는 질환), 천공, 누공, 담석성 장폐색, 석회화 담즙 및 도자기화 담낭(담낭 벽이 석회화 되는 것) 등이 있다. 담석이 총담관으로 이동하면 담석이 담관을 부분적 혹은 완전히 막아 담즙 저류가 발생하며, 이 경우 대부분 초기에 세균이 감염되어 담관염을 일으킨다.

 

담관염이 발생하면 담도산통, 황달, 오한을 동반한 고열이 특징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며, 악화되면 패혈증에의한 저혈압, 의식 변화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다. 담석이담췌관 합류부에 들어가 박히게 되면 담즙이 췌관(이자관)으로역류하거나 췌관 압력을 상승시킬 수 있고, 담석이 배출되면서 오디 괄약근 기능 장애를 초래하여 십이지장내용물이 췌관 안으로 역류하여 췌장염이 발생하게 된다.

예방

최근에 음식물과 콜레스테롤 담석의 발생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당분은 콜레스테롤 담석의 형성을촉진하며 섬유질과 적당한 알코올 섭취는 예방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콜레스테롤 담석과 연관된 음식물에대하여 아직 명확하게 확립된 바는 없지만 지방식이나 단백식이에 상관없이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야채나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한국인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색소성 담석의 경우에는 음식과의 연관성보다는 담즙의 정체와 세균 감염, 기존에 앓고 있던 질환(간경변증,용혈성 빈혈 등)이 중요한 원인 인자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에 대한 예방이 필요하다.

질환 관리법

담석이 있다고 반드시 어떤 조치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담석 증상이 없어도 몸의 상태가 나빠지면 통증이 나타나는 수가 있으므로 정기검사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식사를 하고,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의 과다섭취를 피하는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방섭취는 담낭의 수축이 활발해져 발작을 유발하므로 피하고, 상태가호전되면 옥수수기름, 콩기름, 참깨, 참치, 고등어 등의 필수지방산을 공급합니다. 알코올과 커피, 콜라, 녹차등의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 및 고춧가루, 후추, 카레, 겨자 등의 향신료를 제한합니다. 또한 양념을 많이 넣은 음식과 맵고 짠 음식은 피합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